아시아나항공 매각 본격화…"9월 예비입찰·연내 매각 완료"/아시아나 제공

 

[서울와이어 천선우 기자]  '제2 국적 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매각 작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예비입찰을 9월까지 마감한다. 이어 시장매각 가격이 최대 2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금호산업은 25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증권(CS)을 통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매각한다고 공고했다.

 

투자자들로부터 인수의향서(LOI)를 받아 인수협상대상 후보군(쇼트리스트)을 추리는 예비입찰을 9월까지 마친 뒤 10월께 본입찰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천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전날 아시아나항공 주가(6520원) 기준 구주 인수대금은 4500억원 수준이다. 신주 발행액에 경영권 프리미엄(20∼30%)까지 얹으면 1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까지 '통매각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할 방침이어서 매각 가격은 1조5000억원 안팎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매각가격이 최대 2조5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라진성 키움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금액은 예단할 수 없지만 금호산업의 장부가인 3054억원을 훌쩍 넘긴 금액이 현금으로 유입될 전망"이라고 점쳤다.

 

한편 가장 큰 관심사는 아시아나의 새로운 주인으로 어떤 기업이 자리를 꿰찰지 주목하고 있다. 현재 SK, 한화, CJ, 애경 등 다수 기업이 거론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들 기업이 내부적으로 인수 참여를 면밀히 준비함과 동시에 대외적으로 적극적인 인수의지를 보이고 있지 않고 있다. 해당 기업은 관계자 성명을 통해 "관심이 없다"며 인수와 관련된 루머를 일축했다. 인수전이 과열되면 매각 가격이 올라갈 것을 우려해 진의를 숨기고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