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공단, 11일부터 변경 건강보험료 사전 안내 실시 - 서울와이어
보험공단, 11일부터 변경 건강보험료 사전 안내 실시
보험공단, 11일부터 변경 건강보험료 사전 안내 실시
  • 안승국 기자
  • 승인 2018.07.1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상 39만 세대와 지역가입자 전환 30만 세대 안내문 발송
인하 589만세대 휴대폰 문자메세지 안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정부가 변경된 건강보험료 사전 안내 서비스를 실시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7월 1일부터 건강보험료의 부과 기준이 개편됨에 따라, 7월 25일경 예정인 보험료 고지에 앞서 변경된 보험료를 미리 알 수 있도록 7월 11일부터 사전 안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보험료가 인상되는 지역가입자 세대(39만 세대)와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돼 새롭게 보험료를 납부하게 될 세대(30만 세대)에게는 안내문을 통해 보험료 변경내용을 상세하게 안내한다. 또한 보험료가 인하되는 세대(589만 세대)에 대해서는 인하 금액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안내한다.

 

다만 휴대폰 전화번호를 등록하지 않았거나 최신화하지 않은 일부 가입자에게는 보험료 인하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종전 번호로 문자메세지가 발송될 수 있다.


건강보험료 기준 개편에 따라 변경되는 건강보험료는 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건강보험 앱 ‘달라지는 건강보험료 모의계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단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보험료 변경내용에 대하여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변경 보험료에 대해 안내를 받지 못한 경우에도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등을 통해 보험료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사전 조치를 실시했다”며 “건강보험료 기준 개편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료를 미리 국민들이 예측할 수 있도록 개편 보험료를 안내하는 등 시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ask1121@seoulwi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