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 2.6→2.0%로 하향조정/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중국의 경기둔화와 미중 무역갈등의 파급효과 등을 반영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0%로 대폭 하향조정했다.

 

한일 무역 갈등 등을 고려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2.8%에서 2.2%로 내렸다.

 

IMF는 15일(현지시간) 발표한 '10월 세계경제전망(World Economic Outlook)' 보고서에서 글로벌 제조업 위축, 미중 무역갈등, 지정학적 긴장 등을 반영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지난 4월 세계경제전망 때보다 0.3%포인트 하향 조정하고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6%포인트 내렸다.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4%로 0.2%포인트 하향조정했다.

    

 IMF는 미중 무역갈등이나 한일간 엄격한 수출절차, 노딜 브렉시트 등 무역과 공급망의 혼란, 위험회피심리 심화, 금융취약성 누적, 지정학적 긴장, 디스인플레이션 압력 등 하방리스크가 고조됐다는 점을 고려할 때 내년 성장세가 보다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IMF는 이어 미중 무역분쟁에 이어 일본과 한국이 서로 수출규제를 강화하면서 무역정책의 불확실성과 장벽이 확산됐다고 진단하고 한일 간 긴장이 고조되면 한국과 일본 경제 모두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충고했다.

 

 

앞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달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2.1%로 하향조정했다. 한국은행은 지난 7월 올해 전망치를 2.5%에서 2.2%, 정부는 2.6∼2.7%에서 2.4∼2.5%로 내렸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