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을지로 KEB하나은행 본점.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해 적극적인 피해 보상 노력과 함께 재발방지를 위한 자산관리체계 혁신을 약속했다.
 

하나은행은 17일 "고객들이 입은 금전적 손실, 심적 고통과 심려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 드린다"며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고 따를 것이며 손님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은행을 믿고 거래해 준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배상 절차 진행에 적극 협조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이행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하나은행은 △불완전판매 원천차단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 △손님중심의 영업문화 확립 △자산관리 역량 강화 등 3개 부문에 걸쳐 은행의 정책과 제도, 프로세스를 전면 개선키로 했다.

먼저 불완전판매 원천차단을 위해 △투자상품 리콜제 도입(책임판매제도)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외부 전문가 리뷰 실시 △완전판매 프로세스 준수를 위한 통합 전산시스템 개발 △딥러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필체 인식 시스템 도입 △상품도입 절차에 리스크 관리 강화 등 5가지 혁신 방안을 시행한다.

아울러 △투자자 성향 분석 시 실시간 본인의사를 재확인하는 확인콜 제도 시행 △PB 평가지표(KPI)인 손님수익률 배점 대폭 상향 △손님 포트폴리오 적합성 가이드라인 운영 등 3가지 제도 개선을 통해 손님중심 영업문화 확립을 추진한다.

고객의 신뢰 회복을 위한 자산관리 비즈니스 역량 강화에도 나선다. 고객의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투자자의 적합성을 관리하는 '손님투자분석센터'를 신설하는 한편 △PB 선발기준 및 기존 PB 전문성 강화 △투자상품 전문인력 육성 등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하나은행은 "소비자보호를 은행의 최우선 가치로 손님의 신뢰 회복과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우리은행(사진=이현영 기자)

 

앞서 우리은행도 자산관리체계 혁신안을 발표했다.

상품선정, 판매, 사후관리 전 과정에 걸쳐 영업체계를 혁신하고 인프라, 영업문화, KPI를 고객중심으로 전면 개편하는 등 각 부문별 세밀한 ‘핀셋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우리은행은 "독일 DLF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 있을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한 배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자산관리체계 혁신 방안의 성공적 추진과 ‘고객 중심’ 영업문화로 전면 전환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머리를 맞대고, 고객 눈높이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