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필요한 건설투자는 확대해나갈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경제 분야 장관들을 정부서울청사로 소집해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경제활력 제고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조국 정국' 이후 문 대통령의 경제·민생 행보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이번 회의 주재는 전날에서야 언론에 발표될 정도로 급히 편성됐다. 그만큼 국내외적 경제 상황이 엄중하다는 문 대통령의 인식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투자'라는 단어를 10차례 반복하면서 시장에 활력을 붙어 넣어주는 '마중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민간활력을 높이는 데는 건설투자의 역할도 크다"고 밝힌 점이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인위적 경기부양책을 쓰는 대신에 국민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건설투자에 주력해왔다"며 "서민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주거공급을 최대한 앞당기고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교통망을 조기 착공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기존 계획된 주택건설 시기를 앞당기란 것이지 경기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건설투자를 해야 한다는 다른 방향의 말씀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 관계자는 "건설투자를 아예 못하게 막지 않는다는 뜻에서 필요한 투자는 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설투자를 적극적으로 한다는 메시지가 아니다. '건설에 올인하는 (정책) 방향 대전환'으로 보지 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친(親)기업 메시지를 연일 내놓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문 대통령은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민간투자가 활성화되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기업투자를 격려하고 지원하며 규제혁신에 속도를 내는 등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스템반도체·디스플레이·미래차·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분야의 민간 투자나 벤처 투자가 증가하는 것을 두고 "우리 경제에 아주 좋은 소식"이라고 환영하기도 했다.

 

한국경제의 활력 제고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기업을 중심으로 한 민간투자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인식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최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 경기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등 대기업을 잇달아 방문했으며, 지난 4일에는 경제단체장들을 만나 주 52시간제 보완책 마련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연일 기업과의 '거리 좁히기' 행보를 하고 있다.

 

이날 경제장관회의에서도 문 대통령은 한국 경제성장률과 세계적 경제성장률 흐름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이와 함께 '주 52시간제 현장 안착 추진 계획'을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국회의 협조도 절실하다.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민간의 활력을 지원하는 데 국회가 입법으로 함께 해주시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