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 강화 지역의 소 사육 농장에서 구제역 감염(NSP) 항체가 잇따라 검출돼 방역 당국이 관리 강화에 나섰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최근 인천 강화 지역의 소 사육 농장에서 구제역 감염(NSP) 항체가 잇따라 검출돼 방역 당국이 관리 강화에 나섰다. 정부는 구제역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사전 접종으로 발병을 막았다고 평가하지만 일부 농가의 접종 미흡이 적발돼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일 강화군 젖소농장에서 감염 항체가 처음 검출된 이후 총 11곳에서 구제역 감염 항체가 검출됐다고 13일 밝혔다. 한우 농장 8곳, 육우 1곳, 젖소 2곳 등이다.

 

농식품부는 구제역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구제역이 발생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지만 감염 항체가 나왔다는 것은 일단 농장 주변에 바이러스가 활동한 적이 있음을 의미하는 터라 백신 접종과 소독 등을 강화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강화와 김포에서 모든 소와 염소 3만9000마리에 대해 오는 23일까지 일제 백신 접종을 마치도록 했다. 또 전국 소·염소 사육 농가도 백신 접종 누락 개체에 대해 18일까지 보강 접종을 하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전국적으로 올해 상반기 내 정밀검사를 벌여 접종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번 구제역 감염 항체 검출 과정에서도 일부 농장에서 접종이 미흡한 사례가 적발됐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항체 양성률이 기준치인 80% 미만으로 확인된 농가가 5곳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강화대교와 초지대교에 각각 통제초소와 소독시설을 설치·운영하고, 경기도에도 통제초소와 소독시설을 추가 설치·운영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