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전승호 대웅제약 사장과 소티리오스 스테지오폴로 A2A 파마 사장이 파트너십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대웅제약 제공)

 

[서울와이어] 대웅제약은 미국 바이오기업 A2A 파마(이하 A2A)와 항암 신약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A2A는 인공지능(AI)이 결합된 신약 설계 플랫폼인 'SCULPT'를 활용해 신규 화합물을 설계하고, 대웅제약은 이 구조를 기반으로 물질 합성 및 평가를 수행해 항암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A2A의 AI 신약 설계 플랫폼은 암을 유발하는 표적 구조를 분석, 해당 표적에 적합한 물질을 설계한 뒤 최적화된 물질까지 선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통상적인 합성 신약 탐색 방법으로는 도출하기 어려운 표적에 대해서도 적합한 물질을 설계할 수 있다.

 

대웅제약은 이 플랫폼으로 최적의 항암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함으로써, 항암제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항암 분야 신규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AI 플랫폼 활용을 통한 후보물질 탐색으로 신약개발에 투자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A2A의 AI 플랫폼에 대웅제약의 연구개발 역량을 접목하면 신약 개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이번 오픈 콜라보레이션이 AI 기반 신약개발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