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준 기자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새로 오픈한 음식점이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뤄 더 이상 손님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참 흔한 일이다.

 하지만 지난 3일 공기업인 한국감정원의 청약홈이 서비스 시행 첫날부터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서버가 다운됐다. 

 

공개 직후부터 '오류' 메세지가 뜨면서 접속조차 못했다.

청약가상체험 코너도 페이지 연결이 불가능했다. 오전 9시50분 이후로는 청약홈 접속자체가 불가능했다.

한국감정원은 청약업무 이관을 준비하며 시스템 구축에 1년 반이라는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이용자들에게 실망과 근심을 안겼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해 ' 당연한거 아니야?' 라는 반응이 나왔다. 

기존 금융결제원에서 현 감정원으로 이관하기로 했던 주택법 개정안 통과가 지연되면서 감정원은 청약통자 가입자들의 정보를 금융결제원으로부터 설 연휴 직전에 받았다.

2주일여만에 해결하려다 보니 부작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었다는 뜻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재발할까 노심초사 중이다. 당장 실제 청약이 오는 13일 이후부터 진행될 예정이고 이달에만 전국서 2만여 가구가 분양을 준비하고 있기때문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휴식기였던 분양시장의 물량들이 곧 쏟아져나와 4월까지 아파트 분양예정인 물량은 총 8만1000여 가구다.

지난해 같은 기간(4만7000여 가구)과 비교해 약 2배 많은 물량이다.

 

곧 다가올 실제 청약, 당첨자와 낙첨자가 바뀌고 1순위자가 청약을 못하게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신속한 시스템보완과 다양한 변수를 중심으로 모의테스트를 진행해 완벽성을 갖추길 바란다.

애초 당시에 국토부가 밝힌 '청약업무를 기존 금융결제원에서 감정원으로 이관해 '부정청약'과 '부적격 당첨자 방지' 기능을 보완한다'라는 이관목적이 퇴색되지 않으려면 말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