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美영화배우조합 최고상 수상...오스카 수상도 기대/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올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9일(한국시간 10일 오전 10시)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주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열린다.

 

봉준호 감독을 비롯해 조여정, 박소담, 이정은, 송강호, 최우식, 이선균 등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봉 감독의  '기생충'은 아카데미상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각본·편집·미술·국제영화상 등 총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지난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부터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등 을 휩쓴  '기생충'은 오스카 수상에도 성공하면 유럽과 북미에서 최고 권위상을 모두 휩쓸게 된다.

  

특히  '기생충'은 샘 멘데스 감독이 제작한 '1917'과 작품상 수상 후보로 꼽혀 숨 막히는 경합을 벌이고 있다.
   
 

현지 언론은 만약 작품상을 놓치게 되면 감독상 수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했다.

 

외신들은 봉 감독이 감독상을 받으면 '1917'이 작품상을 타고, 반대로 샘 멘데스가 감독상을 받으면 '기생충'이 작품상을 받을 것으로 관측했다.

 

봉 감독이 감독상을 받는다면 아시아계 감독으로는 대만 출신 리안 감독 이후 두 번째다.

 

'기생충'은 각본상 수상도 유력하다. 미국 작가조합 각본상을 받은 데 이어 영국 아카데미상 시상에서도 외국어영화상과 함께 각본상을 탔다. 경쟁작은 '나이브스 아웃' '결혼이야기' '1917'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다.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다면 받는다면 비영어권 영화로는 역사상 첫 수상이어서 기념비적인 기록을 남기게 된다.

 

한편 국내 방송으로는 이날 오전 9시50분부터 TV조선에서 단독 생중계된다. 진행은 동시통역사 겸 방송인 안현모와 영화평론가 이동진이 맡았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