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 사진 = 금융위원회 제공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코로나19 관련 금융권 대응방안이 발표된 지 3영업일 만에 총 201억원에 달하는 피해기업지원이 이뤄졌다.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피해기업에 자금 지원이 신속·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13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해 지난 7일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금융 부문 대응방안'에 대한 금융업권 이행현황을 점검했다. 

 

정부에 따르면 코로나 피해기업에 신규대출 18억원(10건)과 만기연장 25억원(9건)이 지원된 것으로 드러났다. 보증의 경우 보증비율·보증료를 우대한 신규보증 36억원(17건)과 기존 보증에 대한 만기연장도 약 118억원(56건) 진행됐다. 수출금융과 관련해서는 총 4억원 규모의 4개 신용장에 대한 만기가 연장됐다. 

 

금융사 발(發) 금융지원 또한 원활히 진행됐다. 시중은행들은 피해기업에 대한 신규대출(9건), 만기연장(4건), 원금상황유예(6건), 이자납입유예(4건) 등 총 106억원을 지원했다. 카드사의 경우 영세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금리·연체료 할인(289건), 무이자 할부 및 결제대금 청구유예(27건) 등 27억원 가량 힘을 보탰다. 

 

관련 상담은 약 6000건 가량 이뤄졌다. 금감원 및 기은, 신보 등 정책금융기관은 주로 숙박, 여행, 음식점, 의류 도소매 등 고객과 접점이 많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문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대(對) 중국 무역을 통한 전자 및 자동차 부품 등의 제조업체와 창고업, 운수업 등에 대한 문의도 진행됐다.

 

손 부위원장은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직간접적 피해가 우려되는 중소 및 중견기업, 소상공인들에 대해 업종과 상관 없이 2조원 규모의 정책금융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대출금리 인하 ,보증비율 확대, 보증료율 감면 등을 비롯해 기존 대출 및 보증에 대해서는 최대 1년간 만기를 연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시장 변동성을 우려해 정부는 면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에는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히 시장안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향후에도 지원방안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금융애로를 청취하여, 필요한 경우 지원 대상 및 규모를 확대하겠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기 및 소공인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