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에서 열린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염 확산을 우려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 단계로 올리는 방안등 대응책을 강구하고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긴급 관계장관 회의를 소집해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논의한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6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함께 긴급 관계장관 회의를 한다.

   

이날 회의에선 대구·경북에서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데다 서울 등지에서 감염 원인과 경로 확인이 어려운 확진 사례가 추가로 나타난 것을 놓고 지역사회 전염 확산 차단 대책을 집중 논의할 전망이다.

   

앞서 정 총리는 이날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에서 열린 확대 무역전략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내수와 수출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최근 회복세를 보여온 한국 수출에 복병으로 등장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무역금융에 3조1000억원을 추가 투입키로 했다.

 

상반기에 156조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피해 기업에 신속하게 지원하고, 중소·중견기업 대상 무역금융은 역대 최대인 105조원을 공급할 방침이다.

   

 

또 중국 진출 기업의 유동성을 보강하고 한국과 중국 간 물류·통관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동시에 중국 현지 공장의 조업 재개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등 코로나19가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