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3 보궐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오는 21일부터 선거일 전날인 4월 2일까지 총 13일간 진행된다고 20일 밝혔다./사진=선관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3 보궐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오는 21일부터 선거일 전날인 4월 2일까지 총 13일간 진행된다고 20일 밝혔다./사진=선관위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정치권 일각에서 4·15 총선 연기론이 제기되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요즘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마을회관이나 경로당방문도 굉장히 꺼리기 때문에 선거운동을 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주 코로나19 사태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총선 연기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도 지난 2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인 입국을 전면 제한해야 하고, 총선 연기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은 총선 연기론에 대해 "법적으로는 가능하지만 해방 이후에 한 번도 없었다"면서 "현재 조건에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지만, 상황이 더 악화하면  또다시 생각해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과 관련,  청와대는 "검토된 바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4·15 총선 연기론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금까지 총선을 연기한 적이 없는 것 같다"며 "입법부 부재 상태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총선을 연기한다고 해서 20대 국회의원들의 임기를 연장하는 방법은 없을 것"이라며 "그러므로 총선은 그대로 치를 수밖에 없지 않으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공직선거법상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국회의원 선거를 연기할 수 있는 권한은 대통령에게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