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 세시풍속,팥죽 쑤어먹지 않으면 늙고 잔병이 생기며 잡귀가 성행/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오는 12월 22일은 24절후의 스물두 번째 절기인 동지다.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한국세시풍속사전에 따르면 이날은 동지부적(冬至符籍)이라 하여 뱀 ‘사(蛇)’자를 써서 거꾸로 붙여 잡귀를 막는 속신(俗信)이 있으며, 팥죽을 쑤어먹지 않으면 쉬이 늙고 잔병이 생기며 잡귀가 성행한다는 속신이 있다고 전해져 내려온다.

 

 동짓날 일기(日氣)가 온화하면 이듬해에 질병이 많아 사람이 많이 죽는다고 하며, 눈이 많이 오고 날씨가 추우면 풍년이 들 징조라고 여긴다. 또 동짓날이 추우면 해충이 적으며 호랑이가 많다는 믿음이 있다.

 

예부터 동짓날이 되면 백성들은 모든 빚을 청산하고 새로운 기분으로 하루를 즐겼다. 또 일가친척이나 이웃간에는 서로 화합하고 어려운 일은 서로 마음을 열고 풀어 해결했다고 한다.

 

 오늘날 연말이면 불우이웃 돕기를 펼치는 것도 동짓날의 전통이 이어 내려온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동지에는 동지팥죽을 먹는다.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를 만들어 넣어 끓이는데, 단자는 새알만한 크기로 하기 때문에 새알심이라 부른다.

 

팥죽을 다 만들면 먼저 사당에 올려 동지고사(冬至告祀)를 지내고, 각 방과 장독, 헛간 같은 집안의 여러 곳에 놓아두었다가 식은 다음에 식구들이 모여서 먹는다.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의 뜻이고 집안 곳곳에 놓는 것은 축귀의 뜻이어서 이로써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낸다고 믿었다.

 

 동짓날이라도 동지가 음력 11월 10일 안에 들면 애동지라 하여 아이들에게 나쁘다고 해서 팥죽을 쑤지 않는다. 또 그 집안에 괴질로 죽은 사람이 있어도 팥죽을 쑤어먹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 조상들은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는 팥죽, 팥밥, 팥떡을 해서 먹는 풍습이 있었다. 

 

세시풍속사전에는 은 피부가 붉게 붓고 열이 나고 쑤시고 아픈 단독에 특효가 있으며, 젖을 잘 나오게 하고 설사, 해열, 유종, 각기, 종기, 임질, 산전산후통, 수종, 진통에도 효과가 크다고 게재돼 있다.

 

한편  서울시는 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북촌문화센터, 한옥지원센터, 북촌마을서재, 전통발효공방 빚담 등 공공한옥 4곳에서 '계동마님댁 동지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동지헌말 행운의 버선 찾기', '호랑이 민화 그리기, '2019 소원 걸기', '동지 팥죽 나누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함께 각종 전시, 해설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시는 또 이날 남산골한옥마을에서 동지(冬至) 맞이 세시풍속 체험 행사를 개최한다. 방문객 300명에게 팥죽을 1천원에 제공하고, 전통가옥을 돌며 악귀를 막는 '동지고사'(冬至告祀)와 부적 만들기 이벤트를 연다. 내년 3월 22일까지 매화를 주제로 한 야외 전시 '구구소란도'(九九騷亂圖)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