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회장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질문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만남으로 관심을 모은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 행사가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다.

15일 오후 2시부터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는 대기업 총수부터 중소기업 대표까지 130명 가까운 기업인이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를 비롯한 대기업 총수 22명과 중견기업 대표 39명, 대한상의 및 지역상공회의소 회장단 67명 등은 이날 문 대통령을 만나 경제 전반에 대한 생각을 나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대기업 총수들이 총출동한 가운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이해욱 대림그룹 회장 등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대기업의 경우 자산순위 25위까지를 초청 대상으로 했는데, 현재 CEO가 해외 출장 중인 한국투자금융을 제외하고 한진그룹과 부영그룹, 대림산업만 유일하게 초청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일부 대기업의 경우 참석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대한상의가 자체적으로 판단한 것으로, 대한상의는 사회적 논란이 다시 부각될 경우 기업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한진그룹 오너일가는 갑질을 비롯해 횡령·배임 등 각종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으며, 부영그룹은 이중근 회장이 횡령·배임 혐의로 기소돼 최근 1심에서 실형 선고를 받았다. 대림그룹은 이해욱 부회장이 운전 기사에게 폭언·폭행을 일삼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벌금 1500만원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한편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 한성숙 대표도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않아 궁금증을 자아냈다. 한 대표는 당초 초청을 받았으나 외부 일정으로 불가피하게 참석치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