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철 경제 칼럼니스트('불확실성 극복을 위한 금융투자' 저자).
신세철 경제 칼럼니스트('불확실성 극복을 위한 금융투자' 저자).

글로벌 채권시장 나아가 경제순환 향방을 가늠하는 잣대로 작용하는 미국 국채금리(10년)가 지난달 마의 저지선이라는 5%를 돌파해 채권투자자들을 겁먹게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10월 소비자물가가 예상보다 0.1%포인트 낮은 3.2%, 근원물가 또한 0.1%포인트 내린 4.0%로 발표되자, 인플레이션 압력이 해소되고 있다며 웅성거렸다.

국채금리(10년)가 하루 만에 4.64%에서 4.44%로 크게 내렸다. 각국 채권시장은 물론 외환시장, 주식시장이 흔들렸다. 만기가 많이 남은 채권일수록 금리가 조금만 오르고 내려도 채권가격은 급등락하므로 투자자 희비가 엇갈렸다. 단기투자에 집중한 주식투자자 또한 갈피를 잡지 못한다. 환율도 방향을 잡기 어렵게 출렁거린다.

미 국채금리는 비들기파, 매파 사이를 오가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발언 강도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각자 입장에 따라 의견은 반대로 엇갈린다.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늘어나는 재정적자 규모가 향후 중립금리를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했다. 언제일지 모르지만,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한 번 더 필요하다고 강하게 발언했다. “중립금리가 높아지면 고금리가 고착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

반면에 금리가 곧 하락할 것이라는 전문가가 다수 등장했다. “미국경제는 최근 빠른 속도로 둔화하고 있다(빌 애크만)”, “지역은행 부도 위험과 오토론 연체율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높아져 미국경제 침체 조짐이 보인다(빌 그로스)”고 우려했다.

미국 국채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성장과 물가와 관련해 생각해 보자. 제조업 자국 회귀를 유도한 리쇼어링(reshoring) 효과가 점차 약해지고 있다.

금융위기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미국 정부가 세차게 퍼부은 보조금이 아직 소진되지 않아 내년까지는 소비수요가 괜찮다는 시각도 있다. “미국 경제 성장의 70%는 소비가 주도한다”고 한다. 미국의 최첨단 산업구조, 임금구조 아래서 제조업 인력 수요확충에는 한계가 있다.

하여간 근원물가 4%를 미 연준이 집착하는 물가안정 목표 2%까지 내리려면 앞으로 험난한 우여곡절을 겪어야만 한다. 일반 소비자물가는 상황에 따라 급변동 할 수 있지만 근원물가를 억지로 올리고 내리려 하다가는 부작용이 더 커진다.

생각건대, 세계 경제는 기술혁신에 따른 생산성 향상에 따른 물가안정과 수요부족에 따른 성장잠재력의 상방 경직성으로 중장기 금리는 하향 안정될 수밖에 없다. 문제는 탐욕에서 비롯된 경제패권과 영토분쟁이 언제 소멸할지 짐작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눈앞으로 다가온 기후위기를 극복할 뾰족한 대안도 보이지 않는다. 하여간 과거의 경험을 돌아보면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고금리에 시달린 반작용으로 인플레이션이 장기간 계속된 뒤에는 경기침체와 함께 디플레이션 위험이 도래할 위험이 증대된다. 각자가 미리 각오하지 않다가는 탈이 날 수 있다.

통화량은 통화당국 마음대로 풀 수 있지만 발행한 통화의 가치는 단기로는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따라, 중장기로는 거시경제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마찬가지로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준 마음대로 정할 수 있지만, 국채금리 같은 시장금리의 경우 가깝게는 금융시장 자금 동향, 멀게는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에 따라 정해질 수밖에 없다.

만약 시장 환경, 거시경제 상황과 엇갈리게 금리가 정해지면 불확실성이 잉태되다가 지나치면 위기로 진행한다. 무엇이든 누구 마음대로 하다가는 문제가 생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