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활동 성과 '빈손'에도 조기 해산 수순
'대표 책임론' 거세져, 당내서 퇴진 공개 압박

최근 국민의힘 내에서 김기현 대표의 퇴진 여론이 들끓고 있다. 고강도 개혁을 위해 출범한 혁신위원회가 뚜렷한 성과 없이 조기 해산 수순을 밟게 된 것과 관련 책임론 불거지면서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국민의힘 내에서 김기현 대표의 퇴진 여론이 들끓고 있다. 고강도 개혁을 위해 출범한 혁신위원회가 뚜렷한 성과 없이 조기 해산 수순을 밟게 된 것과 관련 책임론 불거지면서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국민의힘 당내에서 김기현 대표의 퇴진 압박이 거세진 모습이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이끈 혁신위원회 활동이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나자 당 비주류의원들은 김 대표에 퇴진을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혁신위는 당 최고위원회에 중진·지도부·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의 불출마·험지출마 안을 포함한 6개 혁신안을 보고한 뒤 활동을 조기 마무리할 방침이다.

인 위원장은 이와 관련 지난 7일 국민의힘 여의도 당사에서 마지막 혁신위를 주재하고 이 자리에서 활동의 조기 종료를 선언했다. 그 간 내놓은 혁신안을 지도부에서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조기 해체 수순을 밟게 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혁신위는 지난 10월26일 출범한 이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뒤 당의 화두로 떠올랐던 고강도 개혁을 위해서 대사면(1호),국회의원 특권 배제(2호), 청년 비례대표 50% 배치(3호), 전략공천 원천 배제(4호) 과학기술인 공천 확대(5호) 등의 안건을 쏟아냈다. 

당초 활동 기한은 60일로 24일까지로 예정됐으나 혁신위의 개혁 의지는 사실상 당 지도부에 막혔다.

가장 핵심인 ‘인적쇄신’은 건드리지도 못했기 때문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혁신안 등 쇄신요구 등에 대한 당 지도부 침묵이 동력 상실로 이어졌다고 분석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내에서는 김 대표의 퇴진 여론이 들끓고 있다. 초선인 김미애·허은아·최재형 의원, 재선의 이용호·성일종·하태경 의원 등이 혁신위 좌초를 놓고 김 대표 등 당 지돕에 책임이 있다며, 거취에 대한 결정을 압박한다. 

하태경 의원은 지난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한 글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김 대표의 구국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대로 총선에 대패해 윤석열 정부가 식물정부가 된다면 그땐 모든 책임을 김 대표가 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혁신위 조기 해산과 관련 "김 대표는 혁신은 거부하고 조기 공관위로 위기를 돌파한다고 한다. 김 대표가 있는한 조기 공관위는 혁신위 시즌2에 불과하다"며 “쇄신 대상 1순위는 김 대표다. 불출마로 부족하고 사퇴만이 답”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서병수 의원도 SNS를 통해 “이 모양 이 꼴로 계속 간다면 국민의힘이 필패하리라는 것만큼은 분명하다”며 “어느 누구도 혁신을 입에 담지 않았다. 혁신위를 구성했는데 지도부엔 혁신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는 사실만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혁신위 활동은) 크리스마스까지가 당초 약속된 날짜고 필요하다면 기한도 연장하겠다고 의욕을 보냈지만 사실상 개점휴업하다 조기 폐업했다”며 “인요한 혁신위원회 실패는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패배한다는 전조”라고 쏘아붙였다. 

혁신위가 해산을 선언한 이후 현재 당 내부에선 김 대표가 사퇴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다만 당내 분란을 수습하고 지도부 중심으로 다시 결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또 총선 필패라는 위기론이 점차 커지는 가운데 지도부를 대신해 비상대책위원회 가동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최근 당 기획조정국이 내년 총선 판세를 분석한 결과 49곳의 서울 지역구 중 국민의힘이 우세한 곳이 6곳 밖에 없다는 결과가 나오면서다.

하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최악의 사태를 막으려면 김 대표부터 물러나야 한다”며 “더 이상 지금 대표 체제로 가서는 안 된다. 심각하게 받아들였으면 좋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