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종현 기자] 미국 하원이 미국인 약 1억7000만명이 사용하는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을 자국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한 '틱톡 금지법안'을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CNN방송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국  하원은 13일(현지시간) 열린 본회의에서 찬성 352표, 반대 65표로 틱톡 금지법안을 가결했다.

이 법은 외국의 적(중국)이  통제하는 앱의 배포나 유지, 업데이트를 불법화하는 내용이며, 그 대상으로 중국의 틱톡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와 틱톡, 그 자회사 등을 포함시켰다.

이 법안이 상원을 통과하고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발효되면 바이트댄스는 6개월 이내에 틱톡을 매각해야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앱스토어 운영자가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불법이 된다. 미국내 사용이 금지되는 것이다.

하원은 바이트댄스가 중국 기업이어서 중국 공산당 정권이 자국 정보관련법을 이용해 강제로 미국 틱톡 사용자들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법안이 상원을  통과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찬반이 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상원에서 법안을 검토하겠다"고만 말하며 더이상의  언급은 피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상원이 이 법안을 통과시키면 서명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과거 틱톡 사용금지를 지지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틱톡이 없어지면 페이스북만 키우게 될 것"이라면서 "나는 페이스북을 국민의 적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틱톡 금지에 찬성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미국 정치권이 틱톡을 금지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자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우선 바이트댄스의  최고경영자(CEO)인 쇼우지 츄는 "이 법안은 사용자들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헌법상의 권리에 대한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틱톡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외부 조작으로부터 플랫폼을 방어하는데 막대한 투자를 했다"면서 "이 법안이 통과되면 미국내 수십만개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치고, 창작자와 중소기업의 주머니에서 수십억 달러를 빼앗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은 틱톡이 어떻게 국가안보를 위협하는지에 대한 증거를 찾지못했다"면서 "미국은 공정한 경쟁에서 성공하지 못할때 집단따돌림에 의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왕 대변인은 "미국의 이런 관행은 시장의 작동을 막고, 투자자의 신뢰를 훼손하며,  세계 경제 및 무역질서를 방해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