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연합뉴스DB

 

 한반도의 미래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2차 핵 담판이 27일 시작된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이날 일정도 공개됐다.

   

두 정상은 이날 베트남 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한국시간 오후 8시 30분)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에서 회동한다.

 

이날 1:1 단독 회담과 친교 만찬(social dinner) 순으로 약 2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백악관이 공개한 일정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6시 30분 김 위원장과 만나 인사 및 환담을 하고, 10분 후인 오후 6시 40분부터 20분간 김 위원장과 일대일로 대면하는 단독회담을 한다.

   

이어 친교 만찬이 오후 7시부터 1시간 30분 정도 진행된다. 친교 만찬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외에 양측에서 2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하는 '3+3' 형식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대행이 동행하고 북한 측에서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외에 리수용과 김여정중 한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친교 만찬이 끝난 뒤 오후 8시 35분 회담장을 떠나 숙소로 이동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오전 11시 주석궁에서 응우옌 푸 쫑 국가주석과 만나 확대 양자 회담과 무역협정 서명식을 하는 데 이어 정오부터는 정부청사에서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회담 및 업무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이어 28일은 북미간 본격 회담이 진행된다. 회담 장소는 메트로폴 호텔로 확정됐다. 지난해 1차 회담에서와 마찬가지로 오전에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오찬 후 '하노이 선언문'에 서명하는 순서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회담 최대 과제는 완전한 비핵화 이행을 위한 북한의 구체적인 로드맵과 시간표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로는 연락사무소 개설, 종전선언, 제재완화 등이 거론된다.

 

앞서 두 정상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나란히 입성했다.

 

65시간 '열차여행'을 한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8시10분께 중국 접경지역인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 대기 중이던 전용차를 타고 하노이로 이동해 오전 11시께 현지 숙소인 멜리아호텔에 들어섰다.

 

이후 첫 대외일정으로 북한대사관을 찾았다. 북미정상회담 준비로 고생한 북측 외교관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한 셈이다. 김 위원장은 50여분간 이곳에 머문 뒤 별다른 외부 일정을 소화하지 않은 채 곧바로 숙소로 복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8시45분께 자신의 에어포스원을 타고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 도착했다. 늦은 시간에 도착한 만큼 이후 진행된 공식 일정은 없었다.

 

한편 27일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실무대표단의 보고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가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제2차 조미 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 실무대표단의 사업 정형을 보고받으셨다"고 전했다.

 

이어 "최고영도자 동지는 2월 27일부터 28일까지 미합중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와 상봉하시고 역사적인 제2차 조미 수뇌회담을 진행하시게 되며 3월 1일부터 2일까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을 공식 친선 방문하시게 된다"며 김 위원장의 일정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