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 만에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김정은 위원장이 요구하는 '상응 조치'에 대해 CNN 등 주요 외신은 '종전선언'과 '핵개발 동결로 경제제재 해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 사진=백악관 트위터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만에 만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성공적인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기원하는 모두발언을 하며 핵 담판의 막을 열었다.

 

27일 오후 6시 30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마주한 두 정상은 이날 배석자 없는 단독 회담에 이어 친교 만찬을 이어가고 있다. 

이틀째인 28일에는 오전부터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함께하며 지난해 6월 1차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을 구체화 한 내용을 ‘하노이 선언’에 담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여전한 가운데 2차 북미회담을 주요 뉴스로 전하고 있는 주요 외신들은 회담 결과에 대한 우려와 기대를 동시에 쏟아내고 있다.

이날 김 위원장을 만나기 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김정은과 나는 비핵화에 대해 무언가를 도출해 내고 북한을 경제대국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8개월 만에 악수를 한 후에도 “(우리는) 비핵화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라며 비핵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반면 김 위원장이 요구하는 ‘상응 조치’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의 성공은 북한의 핵개발 억제에 진전이 있느냐에 달려 있지만 김 위원장의 성공에 대해서는 막연한 상태”라며 ‘종전선언’과 ‘핵개발 동결로 경제제재 해제’가 이뤄질 경우 김 위원장이 성공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70여 년간 적대관계였던 양국 정상이 한국전쟁을 상징적으로 종결하는 ‘종전선언’을 한다는 것은 이번 회담을 ‘세기의 담판’으로 만들어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두 정상 모두 극적이고 역사적인 종전선언 합의를 원하고 있지만 CNN은 “정확히 말하면 종전선언이 정식으로 전쟁을 종식하는 평화조약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 성과를 선전하기에는 충분하다.

특히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도 이루지 못한 목표를 달성해 뛰어난 지도자이자 군사전략가로 입지를 다질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는 분석이다.

CNN은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김 위원장이 국가 전략의 초점을 군사에서 경제로 옮길 수 있다면서 중국과 유엔, 미국과의 공식적인 평화조약 체결을 위한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종전선언보다 우선시하고 있는 것은 유엔 안보리의 경제제재 해제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원하는 것이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북한의 비핵화 조치인 만큼 북한은 ‘제재 완화’를 조건으로 내걸 가능성이 크다. 니혼게이자이는 “거부권을 가진 유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 중 하나인 미국이 제재 완화에는 나서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해답을 이끌어내기 위해 즉흥적으로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결국 북한이 요구하는 경제제재 완화에 미국이 어디까지 부응할지 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셈이다.

CNN은 “북한 입장에서는 국가안보를 위해 핵 억지력을 유지하려 할 것”이라며 “북미 간의 진정한 신뢰 없이 북한이 기존의 핵 억지력을 약화시킬 가능성은 낮다”고 비핵화 진전에 비관적 시선을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거래를 위해 완전한 비핵화가 아닌 ‘핵·미사일 개발 동결’로 타협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영변 핵시설 폐기는 물론 ‘플러스 알파’(+α)를 요구해 왔지만 북미회담을 앞두고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동결’을 언급하며 협상 기대치를 낮추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국제사회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2차 정상회담에서 미국 본토에 가장 큰 위협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문제를 해결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이를 정치적 기반으로 활용할 것이라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