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CI.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KB국민은행은 1억5000만 달러(약 1680억원) 규모의 미국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파이낸싱(PF) 공동주선을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발전소는 미국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총 870MW 규모의 최신식 가스복합화력발전소다. KB국민은행을 비롯해  크레딧스위스와 바클레이즈가 프로젝트 공동주선기관으로 참여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특히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평소 강조했던 '원펌(One-Firm) KB'를 구현했다고 강조했다. 

배정된 1억5000만 달러 중 3000만 달러만 KB국민은행이 직접 투자하고, 나머지 1억2000만 달러는 KB금융그룹 계열사인 KB증권과 KB생명을 비롯한 국내 기관 투자자들을 통해 재매각(Sell-down)키로 한 것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이 주선 및 물량 확보를 책임지고 KB금융그룹 계열사가 투자자로 참여함으로써 원펌 KB 시너지 창출의 모범사례가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 2016년 이후 미국 발전·에너지 PF에 꾸준하게 투자해 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미국 PF시장에서 KB국민은행이 글로벌 금융기관으로서의 인지도를 향상시켜 가는 과정”이라며 “향후 뉴욕 IB 유닛을 통해 현지 사업주(Sponsor) 및 주선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해 글로벌 IB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