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하나카드에 이어 BC카드도 현대차의 조정안을 수용키로 결정했다./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BC카드가 가맹점 수수료 인상안과 관련해 현대차의 조정안을 수용키로 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BC카드는 지난 8일 현대차가 제시한 조정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하고 이같은 입장을 현대차에 전달했다. 현대차가 제시한 수수료율은 1.89%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월초 전업계 카드사 8곳은 연매출 500억원이 넘는 일부 대형 가맹점들에 '카드 수수료율을 0.2~0.4%포인트 인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하고, 이달 1일 수수료 인상을 강행했다.

이에 현대차는 수수료 인상을 강행한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고, 이 가운데 이견을 좁히지 못한 신한·삼성·롯데카드와는 10일 가맹 계약을 해지했다. 비씨카드의 경우 14일이 데드라인이었다. 

카드사들이 대형 가맹점을 대상으로 수수료 인상을 추진한 이유는 정부발(發) 카드 수수료 개편으로 수익성 악화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당정회의를 열고 연매출 5~10억원 자영업자에 적용되는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기존 2.05%에서 1.40%로, 10~30억원 자영업자는 2.21%에서 1.60% 인하하는 카드 수수료 개편안을 합의했다. 

대형 가맹점을 제외한 매출액 500억원 미만 일반 가맹점에 대해서도 평균 수수료율을 2.00% 이내로 유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사업자와 개인택시 사업자도 우대수수료 대상에 포함했다.

금융위원회는 카드 우대수수료율 적용 확대로 카드사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연간 4198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출처: 여신전문금융업 감독규정 개정안-규제영향분석서). 10년 기준으로 살펴보면 할인율 5.5%를 적용해 현재 가치로 3조3383억원 수준이다.

이렇듯 실적 악화가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카드사는 비용 절감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통신비, 주유비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담은 '알짜 카드'들을 연이어 단종했다. 무이자 할부 혜택도 대폭 축소했다. 500억원 초과 대형가맹점 수수료율 인상은 구조조정 등을 제외하고 현재 카드사들이 선택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카드인 셈이다.

이에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현대차와 카드사간 갈등이 수면 위로 오른 지난 7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태는 전적으로 정부와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카드 수수료 개편을 포퓰리즘적 측면에서 밀어붙인 더불어민주당은 책임 있는 자세로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