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의 신부'서 김희선의 첫사랑 '차석진' 역
반전 담은 마지막 장면 두고 가장 많이 고민
'한산: 용의 출연' 비롯해 데뷔 후 가장 큰 활약 보여

[서울와이어 글렌다박 기자] 사랑이 아닌 조건을 거래하는 상류층 결혼정보회사에서 펼쳐지는 복수와 욕망의 스캔들을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

작품은 가진 것을 지키고 더 막강한 권력과 명예를 얻기 위해 '결혼'이라는 제도이자 비즈니스를 택하는 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극중 아버지(장광)의 재산을 두고 상류층 결혼정보회사 ‘렉스’의 대표 ‘최유선’(차지연)과 상속 전쟁을 펼치는 '차석진'으로 분한 배우 박훈. '차석진'은 아버지의 요구에 따라 새어머니 ‘유선’이 운영하는 '렉스'에 가입한 뒤 첫사랑 ‘혜승’(김희선)과 마주하고 억눌러왔던 욕망을 마주하는 인물이다.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서 '차석진' 역을 맡은 배우 박훈의 캐릭터 포스터. 사진=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서 '차석진' 역을 맡은 배우 박훈의 캐릭터 포스터. 사진=넷플릭스 제공

"대본을 받고 굉장히 새로운 소재라 생각했어요. 그간 표면적으로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강하고 거친 역할 제안이 많았어요. 그런데 제가 '블랙의 신부' 대본을 읽고 '차석진'에 대한 배역 소개를 보며 '내게 제안 온 게 맞나'라고 되물었던 기억이 있어요. '차석진'과 비슷한 결의 역할을 연극 무대에서 많이 했었어요. 매체나 스크린에선 세고, 강한 인물로 단정 지어지는 것이 없잖아 있었어요. 시청자들에게 그동안 보여드리지 않았던 색깔의 캐릭터를 선보이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배우 박훈. 사진=넷플릭스 제공
배우 박훈. 사진=넷플릭스 제공

첫사랑을 못 잊는 순정남을 연기하는 건 딱히 어렵지 않았다. 그가 어릴 적 즐겁게 봤던 '프로포즈', '미스터Q', '토마토' 등 각종 드라마에서 '남성들의 로망이자 첫사랑의 아이콘'이었던 김희선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몰입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 마주한 김희선은 깊은 내공과 압도적인 연기력을 지닌 배우였다. 박훈은 그와 연기하며 준비한 것 이상의 케미와 시너지를 낼 수 있었고 굉장히 큰 도움을 받았다. '석진은 '혜승'과 끝까지 의리를 지키는 안타까우면서도 진심 어린 캐릭터였다.

"김희선 선배님은 어린 시절 '경외하던' 대상이었기에 '석진'의 마음에서 잊고 있던 첫사랑에 대한 마음을 꺼내는 건 메소드 연기처럼 편했어요. 내 옆에 있고, 가져야 사랑인 건데. 남한테 보내면서 놔주는 걸 표현하는 게 어렵게 다가왔어요. '무슨 의미지', '이럴 수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나중에는 자식을 떠나보내는 부모의 마음을 느꼈던 것 같아요. '그래야만 '혜승'이를 보낼 수 있다', ''혜승'이가 행복하게 사는 길이다', ''혜승'이가 좋아하니까 이렇게까지 해야 한다'라고 생각하며 연구했어요.“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 스틸. 사진=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 스틸. 사진=넷플릭스 제공

"'혜승'의 결혼식 장면은 어떻게 촬영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어요. 금연한 지 오래되었는데 다시 담배를 피울 뻔했을 정도로요. 현장에서는 마음을 후련히 놓고 가요. 연극을 할 때부터 막역한 (이)현욱이와 장난치면서 놀다가 막상 촬영을 시작하니 '혜승'에 대해 고민했던 마음이 들지 않더라고요. 제 역할은 희선 선배님을 통해 해결되는 부분이 많았어요. 비하인드가 있다면 '진짜 '블랙의 신부'가 완성되려면' 하며 선배님께 웨딩드레스 입고 주례석으로 가시라고 농담 했어요. 마지막엔 OST도 깔리면서 멋있게 마무리되는데 저희는 재미있게 촬영한 장면이에요."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 스틸. 사진=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 스틸. 사진=넷플릭스 제공

올해 초 연극 '언더스터디' 공연을 마친 박훈은 여름도 가시기 전에 디즈니 드라마 '사운드트랙#', 넷플릭스 시리즈 '블랙의 신부', MBC 드라마 '내일', '빅마우스' (특별출연), 영화 '해적: 도깨비 깃발', '한산: 용의 출현' 등에 출연했다. 그는 연극 무대, 공중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스크린까지 동시 공략하며 데뷔 이후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국내를 넘어 해외 시청자들에게 관심과 주목을 받게 된 것도 처음이다. 그는 이번 작품을 통해 성장이 무엇인지 깨달았다.

"해외에서 큰 반응을 보여주시는 게 아직도 얼떨떨해요. 이전엔 인터뷰에서 '늘 열심히, 새로운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해왔다면 이젠 '무조건 잘해야 되는' 입장이 된 것 같아요. '선배'가 되는 게 느껴지고요. 현장에서 후배들을 잘 이끌어주는 든든한 선배요. 누군가의 밑받침이 되려면 저 자신이 단단해져야 하잖아요. 선배님들을 통해 그 길을 따라가기도 하지만 저 자신이 좋은 버팀목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어요. 이제는 ‘잘된 결과물을 보여야 한다’는 부담감과 압박감을 자신에게 주는 편이고 그게 커지는 것 같아요."

배우 박훈. 사진=넷플릭스 제공
배우 박훈. 사진=넷플릭스 제공

'블랙의 신부'는 넷플릭스 공개 직후 32개국에서 Top 10에 오르며 흥행 기록을 세웠다. 스크린에서 활약을 이어간 박훈은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서 경상우수영 웅천현감 '이운룡' 역을 맡았으며 공개 3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내달 7일, 차기작인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