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대북제재 발표 거론하며 대화 가능성 일축
한미 군사훈련 후 남북·북미관계 긴장 재개 가능성 제기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조만간 대북 특사를 파견할 계획을 밝히자 일본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방남한 후 남북관계가 조금씩 풀릴 기미가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밤 10시부터 30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은 올림픽 기간 중 북한의 특사 및 고위급 대표단 방한 결과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협의를 가졌으며 양국 정상은 남북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이를 한반도의 비핵화로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양 정상이 향후 진행될 남북 대화의 진전에 대해서도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 시 논의했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북한 김여정 특사의 답방 형식으로 조만간 대북 특사를 파견할 계획임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사 파견 시기와 구체적 인선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달 중 방북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강력한 한미 관계 재확인은 물론 남북·북미 관계 개선이 급물살을 타자 ‘미국의 최대 동맹국’이라며 트럼프 행정부 정책을 지지해 오던 일본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북미 대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재팬 패싱’(Japan Passing) 우려가 제기됐지만 일본 언론은 여전히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부정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반도 문제에서 일본을 소외시키는 재팬 패싱을 경계하고 있는 일본 언론은 “북미대화 가능성이 높아지며 일본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 조건을 사실상 완화하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지만 여전히 날선 반응을 보이고 있는 모양새다.

 

좌파 성향으로 알려진 도쿄신문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일본 정부는 회담에 응한다는 방침”이라며 일본 정부도 북한과 회담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정식 대화가 아니라 ‘잡담’을 명목으로 한 회담”이라고 선을 그었다.

 

일본 언론들은 미국이 지난 23일 핵·미사일 개발 자금줄을 막기 위해 추가 대북제재를 발표하는 등 최대한의 압력을 가한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면서 북미 대화 가능성을 일축하고 나섰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의 특사 파견은 북한 최고 지도부의 의도를 지켜보겠다는 의도”라며 “북한과의 본격적 대화 전 예비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언급하고 있지만 한국의 특사 파견이 북미 대화로 이어질지 주목하겠다”고 전했다.

 

신문은 방남한 김여정이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방북을 요청했고 불발로 그친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과의 회담을 예정하는 등 “미국에 ‘추파’를 던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25일 김영철 부위원장과의 회담 의미도 깎아내리며 남북·북미 긴장이 재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청와대 측이 김 부위원장과의 회담 시 비핵화 방법론까지 언급했다고 밝혔지만 “그에게 그만큼의 권한이 없다”며 “올림픽으로 미뤄졌던 한미 군사훈련이 재개되면 북한이 반발해 도발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올림픽 정전’으로 조성된 분위기가 사라지며 긴장감이 다시 고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지통신 역시 “백악관의 입장은 북한과의 어떤 대화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라는 목표가 따라야한다는 것”이라며 이같은 의견에 동의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