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외신 “무역적자 시정 않으면 주한미군 철수 불사 의미”
5월 북미 정상회담 앞두고 보여준 제스처 가능성도 제기
미군 5만명 주둔 일본도 촉각… 트럼프 ‘자동차 편법’ 비난도 반박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중·일과 협조가 필요한 시기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관세폭탄’을 한국과 일본에는 ‘무역적자 시정 압력’을 가하고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철수 시사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백악관이 진화에 나섰지만 15일(현지시간) CNN 등 주요 외신은 “무역적자가 줄지 않으면 주한미군 철수를 불사한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전날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 연설에서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 언급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거대한 무역적자를 안고 그들을 지키고 있다”며 “우리는 무역으로 돈을 잃고 군대에서도 돈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실을 처음 보도한 워싱턴포스트(WP)에 이어 CNN도 “이는 한국과의 무역협상에서 더 좋은 조건을 이끌어내지 못하면 주한미군을 철수시킨다는 위협성 발언”이라고 평했다.

 

CNN은 현재 3만2000명의 병사를 남북 경계선에 배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거론한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고 말하며 “동맹국들이 자신들만 생각하고 우리 것은 생각하지 않는다”고 불만을 표했다고 전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적자’ ‘지켜보자’ 등 자극적 발언을 한 것을 두고 국제사회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3차 개정협상과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지지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5월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을 겨냥해 북한이 원하는 ‘주한미군 한반도 철수’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며 “주요 공약인 무역적자 축소 실현을 위해 압박을 가한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북한을 의식한 발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북한이 비핵화의 조건으로 내건 ‘군사적 위협 해소’와 ‘체제 안전 보장’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스처라는 것.

 

하지만 대북 문제를 놓고 한국·중국·일본과 협조가 필요한 시기에 중국에는 ‘관세폭탄’을, 한국에는 ‘무역적자 시정 압력’을 가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폭언’으로 대중의 지지를 이끌어냈을지 모르지만 이번 발언은 파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섣부른 언행을 지적했다.

 

일본이 트럼프 대통령의 ‘주한미군 철수’ 시사 발언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일본 전역에 지난해 말 기준 약 5만명 규모의 미군이 주둔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연설에서 일본이 편법을 동원해 미국 자동차 업계의 일본 진출을 막고 있다고 주장해 트럼프 대통령 발언이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지 관찰하고 있는 눈치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서는) 6m 높이에서 차에 볼링공을 떨어뜨린 후 차체가 우그러지면 (판매가) 허용되지 않는다”며 “끔찍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의 자동차 충돌시험에는 이런 항목이 없다.

 

니혼TV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행해지지 않는 안전성능시험을 예로 들며 일본을 압박하고 있다면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표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