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과 국무부 청사서 공동 기자회견
북한 ‘과감한’ 비핵화 시 경제협력 가능 시사
강 장관 “가시적인 비핵화 행동 아니면 대북제재 유지”
주한미군 감축 문제 “북한과 다룰 일 아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이 조기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행동을 취한다면 경제협력 등 대북지원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 사진=미 국무부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이 핵무기 포기에 합의하면 미국은 북한의 경제 재건에 협조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11일(현지시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 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조기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행동을 취한다면 미국은 한국과 함께 북한의 번영을 위한 지원을 할 용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비핵화 실현은 “강력한 검증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북미정상회담 준비와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의 석방 협상 등을 위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만나보니 김 위원장과 좋은 대화를 할 수 있었다고 평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명확한 목표를 가진 이성적인 이야기 상대라는 사실을 알았다면서 “김 위원장이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북한에 평화와 번영이 가득한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과 앞으로 어떤 전개가 계획돼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북한이 핵·미사일만 완전히 포기하면 경제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과 북한이 전면적인 비핵화를 할 준비가 돼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미국과 북한이,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무엇을 원하는지 우리는 공통된 비전을 공유하고, 궁극적 목표가 무엇인지 완전한 합의가 돼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강 장관은 “북한이 가시적이고 의미 있는 비핵화 행동을 취하지 않는 한 대북제재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주한미군 감축 문제와 관련 “한미가 논의해야 할 사항이 북한과의 협력 테이블로 넘어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에 지시했다고 알려진 주한미군 감축 문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에서 발표한 ‘판문점 선언’에 완전한 비핵화 목표가 들어간 것에 대해서는 “힘이 난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의 지도력이 없었다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