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아베 전화통화서 ‘북핵 완전한 해체 급선무’ 의견 일치
WSJ, “북미회담 재추진 후 미 정부 태도 변화”… 성공적 북미회담 가능성 전망
니혼게이자이, “CVID 놓고 북미 갈등… 경제제재 등 압박 수위 높일 것”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 전에 만나 미일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8일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핵무기·탄도미사일 개발 계획을 완전히 파기시키는 것이 급선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두 정상은 30분가량 이어진 통화에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 예정인 북미정상회담 전에 미일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하고 북한의 비핵화 실현을 위해 협력한다는 방침도 확인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두 정상이 지난 10일 이후 다시 통화를 했다며 “다음달 8일부터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회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정부에서는 정상회의를 전후해 아베 총리가 방미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으며 북한 정세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과의 긴밀한 연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 ‘반드시 해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아베 총리는 북한에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회담 조율 상황 등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도 두 정상의 통화 사실을 밝히며 “대북 관련 최신 동향 협의와 긴밀한 조율을 위해 북미회담 전 미일회담을 갖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AFP통신은 두 정상이 북한의 핵무기와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의 완전하고 항구적인 폐기 방침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 대북제재를 무기한 연기했다며 성공적인 북미회담 가능성을 전망했다.

 

WSJ은 미 당국자들을 인용해 “북한과의 대화가 진전되는 상황에서 추가 대북제재가 무기한 연기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지난주 북미회담 취소를 발표한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36건의 새로운 대북제재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상황이 바뀌었다고 강조했다.

 

미 언론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미회담이 다시 재추진되면서 대북제재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태도에 변화가 있다고 진단했지만 일본 언론은 제재 강화를 주장했다.

 

니혼게이자이는 CVID를 요구하는 미국과 단계적인 비핵화와 체제보장을 요구하는 북한 사이의 갈등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미일 양국은 완전한 비핵화 달성이 없을 경우 경제제재 등 압박 수위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