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가 6·13 지방선거 패배를 인정하고 당대표에서 사퇴했다. 유 대표는 당의 정체성 논란이 가장 큰 패인이라고 지적하면서 "무너진 보수 정치를 살려내 개혁보수의 정체성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6·13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14일 오전 10시 바른미래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연 유 대표는 “국민의 선택을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며 “선거패배의 책임을 지고 오늘 공동대표직에서 물러난다”고 말했다.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헤아려 앞으로 어떻게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진심 어린 노력을 다하겠다”고 무겁게 입을 뗀 유 대표는 대표직에서 물러나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면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이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새로운 비전과 정책을 고민하고 그 속에서 처절하게 무너진 보수 정치를 어떻게 살려낼지, 보수의 가치와 보수 정치 혁신의 길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바른미래당의 패배 원인과 관련해서는 “당이 통합하고 화학적 결합이 안된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정체성 논란이 가장 심각하고 근본적인 문제였다”며 “당이 바로서기 위해서는 꼭 바로잡아야 한다”고 답했다.

 

유 대표는 개혁보수의 씨를 뿌리고 싹을 틔우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패배를 인정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구하고 개혁보수의 길만이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고 소신 있게 말했다.

 

마지막으로 “보수가 처음부터, 완전히 다시 시작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면서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매달려 적당히 타협하지 않고 철저하고 근본적인 변화의 길로 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해 올 2월 통합개혁신당으로 출범한 바른미래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하며 이날 유 대표가 당대표 사퇴, 당내 위기가 다시 찾아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