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등록업체 중 6곳에 일제히 업무개선 명령
일본 가상화폐 업계, 금융청 규제 강화 적극 동참 의사 밝혀
“신속한 업무개선으로 업계 신뢰 되찾을 것”
비트플라이어, 신규 거래 중단 등 이례적 대응 나서

일본 금융청에 등록된 가상화폐 거래소 16곳 중 6곳이 당국의 업무개선 명령을 받는 등 일본의 가상화폐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일본 최대 거래소인 비트플라이어는 이날 개선 처분 후 당분간 신규 거래를 중단하겠다고 밝혀 관련 업계에서 이같은 움직임이 확대될지 주목되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일본 금융청이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플라이어 등 6곳에 자금세탁 대책 등 내부관리 체제가 미흡하다며 22일 일제히 업무개선 명령을 내렸다.

 

니혼게이자이신문과 NHK, 교도통신 등 언론은 금융청이 지난 19일 개선 명령을 내린 5개 가상화폐 거래소(비트플라이어·QUOINE·비트뱅크·비트포인트재팬·BTC박스)에 테크뷰로를 더한 6개사에 업무개선을 명령하고 경영관리 체제 검토 등을 추진해 다음달 23일까지 개선 계획을 제출하도록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1월 코인체크 가상화폐 해킹 도난 사건으로 580억엔(약 5800억원) 규모의 넴(XEM)이 사라져 약 26만명의 피해자가 발생하자 일본 금융청은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금융청 현장조사 결과 이들 업체는 자금세탁 방지 대책 등 내부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NHK는 “이들 6개사는 모두 금융청의 심사를 통과한 등록업체”라며 “지난해 이후 가상화폐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고객 확보에 눈이 멀어 나머지 관리 체제 정비가 지연됐다”고 전했다.

 

금융청의 규제 강화에 일본 가상화폐 업계는 “가상화폐 붐으로 예상치 못했던 고객들이 단기간에 유입돼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어있던 게 사실”이라며 “사용자 보호와 시장 정비 등 신속한 업무개선을 통해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신뢰를 회복시키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니혼게이자이신문그룹 자회사인 금융정보회사 QUICK이 출자한 비트플라이어는 행정처분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당분간 신규 거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비트플라이어는 “약 230만명의 기존 고객 가상통화 거래를 중단하지 않지만 새로운 고객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며 “본인확인 절차 등 철저한 경영체제 개선을 서두르겠다”고 변화를 다짐했다.

 

시장에서 비트플라이어의 대응을 ‘이례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지만 니혼게이자이는 “금융청이 고객 수나 보유자산 확대에 각사의 관리체제가 따라가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는 만큼 비트플라이어 같은 움직임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가상화폐거래소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가상통화 거래량은 약 69조엔(약 700조원)으로 전년 대비 20배 가까이 증가했다. 고객 수 역시 360만명으로 늘어나면서 보안 강화와 자금세탁 대응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금융청이 지난 4월 ‘가상화폐 거래소 긴급 실태’를 조사한 결과 등록 신청 중(유사 사업자)인 15개 사업자가 일제히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받았고 사업 철수 명령이 떨어지기도 했다.

 

시장에서는 금융청 심사를 통과한 일본의 가상화폐 거래소 등록 사업자 16곳 중 6곳이 업무개선 명령을 받으며 금융청의 규제·심사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