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북한의 통신망 구축에 관여했다는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와 북한의 관계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은 WP를 인용해 화웨이가 북한 정부와 협력해 무선네트워크 구축과 유지를 지원했다며 “중국 국영기업인 판다 인터내셔널 정보기술과 8년간 제휴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화웨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미 정치권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거래제한 대상 기업(블랙리스트)으로 지정한 화웨이의 행태에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화웨이 측은 CNBC에 “유엔, 미국, 유럽연합(EU)의 모든 거래제한 법과 규제를 준수하고 있다”며 “북한에 사업체가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진위 여부를 밝히기 위한 조사 착수를 시사했다.

주요 외신은 미국으로부터 거래제한 대상으로 지정된 화웨이와 북한의 관계가 사실로 드러나면 화웨이에 대한 제재 완화 분위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와의 거래 재개를 원하는 미 반도체 업체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일부 거래 허용 방침을 밝힌 후여서 파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안보 위협이 없는 부품·기술일 경우 (화웨이 제품) 일부 공급을 용인할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백악관도 “CEO들의 요청에 트럼프 대통령이 동의했다”며 미 상무부가 적시에 화웨이와의 거래 면허 결정을 내려주기로 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북한뿐 아니라 중국 인민해방군과의 연계 등 화웨이에 대한 안보상의 우려를 지적하는 보도가 잇따르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강경파들이 강력한 제재를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앞서 지난 5월 미 상무부는 이란에 대한 불법 수출 등을 이유로 화웨이와 68곳의 계열사를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이후 6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미중 정상회담 후 트럼프 대통령이 일부 거래를 허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제재 완화 수위에 대한 내부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