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조사 결과 과학고·영재고의 학종 합격률은 일반고의 2.9배에 달하는 실태다 / 사진 = 서울 한양입시학원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교육부가 13개 대학교의 학생부 종합전형(이하 학종) 실태를 확인한 결과 대학 합격률이 서열화 돼 있음을 확인했다. 

 

교육부는 입시제도 불공정 문제가 불거지자 학종 비율이 높고 특수목적 고등학교나 자율 사립형 고등학교 등 특정학교 출신 선발이 많은 전국 13개 대학을 뽑아 지난달 실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대상으로 꼽힌 대학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등 13개 대학이다. 교육부는 실태 파악을 위해 이들 대학의 2016~2019학년도 전형자료 총 202만 여건을 분석했다. 

 

학종 고교 유형별 합격률 분석결과는 △과학고·영재고, 26.1% △외고·국제고, 13.9% △자사고, 10.2% △일반고, 9.1%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복수지원에 따른 중복 합격을 참작해낸 비율으로 과학고·영재고의 학종 합격률이 일반고의 2.9배에 달하는 실태다. 

 

그러나 합격자의 고교 평균내신등급 수치는 합격률과 반대로 나타났다. 일반고가 가장 높았고 자사고, 외고, 국제고 순으로 점차 낮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정확한 데이터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대략적으로 일반고는 1~2등급, 특목고는 4~5등급까지 뽑힌 것으로 드러났다.  

 

고등학교가 위치한 지역에 따른 편중도 있었다. 서울 학생들은 학종과 수능 모두 전체 학생에서 차지하는 비중보다 높은 비율로 합격했다.

 

서울권 소재 고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은 학종과 수능 모두 전체 비율에서보다 높은 합격 수치를 보였다. 지역별 합격 평균으로는 △서울권, 27.5%, △중소도시, 35.5% △광역시, 22.0% △읍·면 지역, 15.0%의 순을 보였다. 

 

다만 교육부는 지역별 조사를 언급하며 “읍·면 지역에는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용인외고 등의 진학률이 높은 일부 특목·자사고가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제외하면 읍·면 지역의 학종 합격률은 다소 하향될 수 있다. 

 

더불어 자기소개서 등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지원자의 어학 성적 등 기재 금지에 해당하는 위반 사항도 366건 발견됐다. 표절로 추정되는 사례만도 228건이다. 그러나 일부 대학은 표절에도 불구하고 불이익을 적용하지 않았다고 밝혀졌다. 

 

이날 교육부는 이번 발표 자료를 바탕으로 학종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고교 정보 제공 방식을 개선하고 학부모 영향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도를 수정한다는 것이다. 또한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필요할 경우 특정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생부종합전형은 지난 10년 동안 질적으로 관리되지 못했다"며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가이드라인 내실화 등 제도개선도 추진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