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 회장 (사진= 롯데그룹)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이에 따라 신 회장이 겸직하는 계열사는 롯데지주·롯데제과·롯데케미칼 등 3곳이다.

 

호텔롯데는 19일 주주총회를 열고 신 회장의 대표이사직 사임 안건을 승인, 공시했다.

신 회장의 사임에 따라 호텔롯데는 신동빈·송용덕·김정환·박동기·이갑 5인 대표 체제에서 이봉철·김현식·최홍훈·이갑 4인 대표체제로 변경됐다.

 

이로써 신 회장이 대표이사를 겸직한 계열사는 롯데지주와 롯데제과와 롯데케미칼로 줄었다. 롯데지주와 롯데제과는 올해 3월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된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은 전문경영 체제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며 "다만 그룹 오너로서 책임경영을 다하기 위해 미등기임원 선임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 회장이 지난 2015년 9월부터 맡아오던 호텔롯데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것은 호텔롯데 기업공개(IPO)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읽힌다.

 

앞서 지난해 10월 대법원 3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신 회장에 대해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대법원 판결에 대한 후속조치라는 설명은 상장 예비 심사 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신 회장이 사임을 결정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