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월 500억 달러 이어 9월 2000억 달러 관세 부과
내년 1월 2000억 달러 규모 수입품 관세 10%서 25%로 인상
미중 정상회담 성과 없으면 2670억 달러에 추가 관세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 성과가 나지 않으면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제재관세를 물리겠다고 엄포했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이번주 예정된 정상회담에서 무역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이 2000억 달러(약 226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예정대로 내년부터 관세를 인상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미국은 지난 7월부터 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 9월에는 2000억 달러 규모에 10% 관세를 부과했다. 만약 추가관세가 부과될 경우 중국산 제품 관세율은 현행 10%인 관세는 25%로 인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이 합의하지 않으면 2670억 달러(약 301조5500억원) 규모에 추가적으로 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중국으로부터 수입량이 5100억 달러 수준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의 대중 관세 품목은 전체 수입품이 대상이 되는 셈이다.

 

시장에서는 관세 대상이 전체 품목으로 확대되면 애플의 아이폰 등에도 관세가 부과된다며 미국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 외신은 오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중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하며 회담에서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하면 관세 부과가 단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무역 불균형과 무역관행 시정을 요구한 미국의 요청에 따라 시정 목록을 제출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불충분하다”며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의 (무역) 합의는 중국이 시장을 개방해 미국 제품과 경쟁하는 것을 인정하는 것 뿐”이라며 더 이상의 합의점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 가능성을 자주 언급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번 회담에서 어떤 형태로든 합의에 도달해 무역전쟁 격화에 브레이크가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