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로 연일 주가가 폭락하며 증시 불확실성이 강화됨에 따라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일시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코로나19로 연일 주가가 폭락하며 증시 불확실성이 강화됨에 따라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일시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와이어 한보라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 연일 주가가 폭락하며 증시 불확실성이 강화됨에 따라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일시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 9일 코스피‧코스닥 지수는 모두 4%넘게 하락한 수치로 장을 마감한 바 있다.

 

10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시장안정조치로 3개월간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요건을 완화하고 거래금지 기간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간은 오는 11일부터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는 급증한 종목에 대해 다음 거래일 하루 동안 공매도 거래를 금지하는 제도다. 공매도 거래는 통상적으로 외국인‧기관 투자자의 전유물로 주가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을 빌려 판 뒤 내려가면 싼 가격에 재구매해 갚는 투자 방식이다. 

 

이번 조치는 사실상 공매도를 한시적으로 금지하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인 것으로 점쳐진다. 최근 시장에서는 공매고 거래 규모가 통계 집계 이후 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등 관련 사항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불만이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부총리는 “현재 진행 중인 관계장관회의에서 시장안정조치로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일시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며 “세부 내용은 오늘 장 종료 후 금융위원회가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