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대회 후원 통해 탄소중립 구현
그린리모델링 대상 고객 대출이자 지원
조깅하면서 쓰레기 줍는 '플로깅' 장려 

[서울와이어 주해승 기자] 금융권에서 친환경을 향한 이색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인 '플로깅'을 장려하고, 국내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도록 관련 대회를 후원한다. 또 노후주택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녹색건축물로 전환하는 그린리모델링 대상 고객에 대출이자를 지원한다.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카카오뱅크 임직원 및 가족과 함께 6주간 '플로깅' 

카카오뱅크는 지난 5월 넷째 주부터 6월 말까지 약 6주간 성남시 탄천과 공원 일대에서 임직원 및 가족, 성남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플로깅' 활동을 펼치고, '사무용 가구 기부 행사'를 진행했다.

'플로깅'은 스웨덴어의 '플로카 업(plocka upp: 줍다)'과 조가(jogga :조깅하다)'를 합성하여 만든 '플로가(plogga)'에서 유래한 용어로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의미한다.

이번 플로깅 활동에 참여한 카카오뱅크 임직원과 가족들은 성남시뿐만 아니라 임직원 거주지 인근 등 지역 곳곳에서 생분해 봉투를 포함한 플로깅 키트를 활용해 약 2160ℓ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카카오뱅크가 진행한 이번 플로깅 봉사활동에는 임직원 및 가족 등 400여명이 참여했다. 이 밖에도 카카오뱅크는 사무실 이전에 따라 기존 사무용 가구(2400만원 상당)를 성남시 수정구 지역 청소년센터, 은행종합사회복지관 등 성남시 관내 사회복지시설 5곳에 기부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가족과 함께하는 생활 속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환경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을 도모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사회 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쳐 일상에서도 ESG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하나은행 제공
사진=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 친환경 전기차 경주대회 공식 후원

하나은행은 오는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전기차 경주대회인 '포뮬러E 서울 E-PRIX(이-프리)'의 공식 후원은행으로 참여한다.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의 정식 명칭은 '2022 하나은행 서울 E-PRIX'로, 이번 대회를 통해 국내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제고되고 지속가능발전 및 환경보호의 중요성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친환경 스포츠 후원을 통한 차별화된 ESG경영을 실천함으로써 하나금융그룹의 ESG 중장기 비전인 'Big Step for Tomorrow' 실현에 한 발짝 더 나아가 2050년 탄소중립 사회 구현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포뮬러E'는 탄소 중립을 지향하는 세계 최초의 친환경 전기차 경주대회로,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하에 2014년 베이징 대회를 시작으로 뉴욕, 런던, 파리 등 주요 도심에서 매년 시즌제로 개최되고 있다.

특히, '포뮬러E'는 무공해·저소음 친환경 전기차로 치러지기 때문에 전용 서킷에서 주로 열리는 포뮬러원(F1)과 달리 도심 한복판에서도 경기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포르쉐·메르세데스-벤츠·재규어 등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기술을 뽐내는 무대인 만큼 MZ세대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나은행은 대회 개최를 기념해 이달 중순부터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다양한 손님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대회 입장권과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그밖에 풍성한 경품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회 입장권은 6일부터 '포뮬러E 코리아'의 공식 앱을 통해 판매되며, 하나카드로 결제하면 5%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는 단독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된다.

하나은행 ESG기획부 관계자는 "탄소중립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친환경 글로벌 전기차 경주 대회에 공식 후원은행으로 참여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전기차 관련 다양한 금융 지원과 친환경 금융 확대를 통해 진정성 있는 ESG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신한은행 제공
사진=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대출이자 줄이고 에너지 효율 높이고

신한은행은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모바일 SOL(쏠)에서 '신한 그린리모델링 이차보전대출(SOL)'을 신규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신설했다.

그린리모델링이란 에너지 소비가 많은 노후 건축물을 녹색건축물로 전환시켜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끌어올리는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공건축물과 민간건축물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신한 그린리모델링 이차보전대출(SOL)'은 개인고객이 대상이며 주택의 단열 및 창호교체 등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 개선 공사자금을 지원하는 대출상품이다.

대출대상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 사업승인 및 대출추천을 받은 KB시세 9억원 이하의 아파트 소유주이다. 대출한도는 최소 3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 한도이며 60개월 동안 원금균등분할상환한다.

대출신청은 고객이 시공사를 선정해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로 사업신청 후 '그린리모델링 사업 확인서'와 '그린리모델링 사업완료 확인서'를 발급 받고 신한 SOL(쏠)에서 '그린리모델링 사업 승인번호' 조회 및 아파트 시세 조회를 통해 대상여부를 확인하면 언제든지 한도 조회와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고객은 국토교통부에서 에너지 성능 개선 비율에 따라 연 3.0%(차상위계층은 연 4.0%)까지 대출이자를 지원해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출심사를 거쳐 연 4.5% 대출이자가 확정되면 고객은 연 3.0% 대출 이자를 지원받아 연 1.5% 대출이자만 부담하면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모바일 SOL(쏠) 확대 시행으로 더 많은 고객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이자는 줄이는 혜택을 받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이 지난해 9월 발표한 ESG 슬로건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에 맞춰 고객과 사회와 함게 상생하는 녹색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ESG 경영을 실천하고 신한금융그룹의 친환경 전략인 ‘Zero Carbon Drive’에 동참하고자 2020년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적도원칙에 가입하고 최근 탈석탄 금융을 선언하는 등 고객과 함께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금융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