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최석범 기자
사진=최석범 기자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경쟁적으로 판매한 유사암 진단비 담보는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에 문제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 괜찮지만 나중이 우려됩니다."

최근 손해보험사의 장기보장성 인보험 판매 경쟁을 지켜본 한 보험회사 관계자의 말이다. 높은 유사암 진단비를 걸고 장기보장성 인보험을 대거 판매했는데, 대규모 보험금 청구가 발생하면 보험사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올해 초부터 손해보험사들은 유사암 진단비를 차츰 올리기 시작했다. 유사암 진단비를 높여 장기보장성 인보험 상품을 계약을 쓸어담기 위해서다. 장기보장성 인보험은 타 상품군에 비해 장기적 관점에서 수익성이 좋고,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이후 재무건전성에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문제는 판매한 유사암 진단비 담보의 가입금액이다. 유사암 진단비는 일반암 진단비의 10~20% 수준으로 결정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손해보험사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진단보장금이 5000만원까지 뛰었다.

좋은 조건을 걸어 보험계약을 많이 모집하는 게 문제냐고 반문할 수 있다. 타당한 얘기지만, 보험금 청구가 증가하고 지급률이 높아지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 

더욱이 유사암은 일반암에 비해 발병률이 높은 반면, 치료비가 적게 들고 생존률도 높다. 수술보험금 담보와 달리 진단보험금은 지급 심사를 깐깐히 하기 어렵다고 한다. 의사 진단이 있으면 지급해야 하는 구조기 때문이다.

위험손해율 통계를 기반으로 가입금액 한도를 정하고 철저한 인수심사를 해 판매했겠지만, 질병의 발병률은 어떻게 될지 누구도 모른다. 보장금액이 높은 탓에 이를 노린 모럴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어찌됐든 금융감독원이 유사암 진단비 보장금액을 실제 치료비와 소득보전 수준에 맞춰 설정하고 권고하면서 판매경쟁은 종료 수순에 접어들었다. 판매한 유사암 보험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지금은 예상할 수 없다. 우려가 기우로 그치길 바란다.

키워드
#유사암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