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 트럼프 행정부 때보다 강건" 위스콘신주 표심 공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슈피리어에서 열린 인프라 투자계획 발표 및 바이드노믹스(바이든 행정부 경제정책) 홍보 행사에서 삼성을 언급하며, 재임 기간 중 이뤄낸 경제성과를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슈피리어에서 열린 인프라 투자계획 발표 및 바이드노믹스(바이든 행정부 경제정책) 홍보 행사에서 삼성을 언급하며, 재임 기간 중 이뤄낸 경제성과를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대선 경합주 중 하나인 위스콘신주 슈피리어에서 열린 인프라 투자계획 발표 및 바이드노믹스(바이든 행정부 경제정책) 홍보 행사에서 삼성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 행사에서 재임 기간 중 이뤄낸 투자유치 성과를 주요 업적으로 내세우며,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돌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나는 한국 지도자에게 말했다. 삼성이라는 회사가 있지 않냐고, 컴퓨터 반도체를 많이 만드니 미국으로 왔으면 한다고 했다”며 “그들(삼성)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총 500억달러(약 67조원)가 여기 미국으로 유입돼 공장들을 지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미국 경제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 때보다 경제 성장은 더욱 강건하다”고 강조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을 앞세운 한국 반도체·배터리 기업들의 대미 투자유치 성과를 대대적으로 띄운 셈이다. 

이어 그는 자신이 중산층 강화를 통한 상향식 경제 정책을 폈던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부자 감세를 통한 ‘낙수식’(trickle down·대기업과 고수익자의 수익 증가에 따른 혜택이 중산층 이하에게 흘러가게 하는 것)이라며 “그는 좋은 임금의 일자리를 해외로 보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경제 성적표에서 최대 약점으로 거론되는 인플레이션에 대해선 세계 주요 경제대국들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와 함께 미네소타와 위스콘신을 잇는 새 교량을 건설하는 사업을 포함해 전국에 걸친 50억달러(약 6조7000억원)의 운송 프로젝트에 재정을 투입할 계획도 밝혔다. 

한편 그가 이날 방문한 위스콘신주는 2020년 대선에서 트럼프 당시 대통령에 이기며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했던 곳이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올 11월 대선을 앞둔 상황에 대규모 운송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등 표심 단속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