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단통법 폐지와 휴대폰 구입에 대한 인식 조사

(사진=컨슈머인사이트)
(사진=컨슈머인사이트)

[서울와이어 서동민 기자] 소비자 5명 중 3명은 단통법 폐지에 찬성하며, 법안 폐지 시 3명 중 1명은 보조금이 더 많은 이통사로 이동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알뜰폰’ 이용자의 절반은 다시 이통3사로 이동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통신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64세 휴대폰 이용자 10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단통법 폐지 후 휴대폰 구입 시에는 절반(50%)이 ‘현 통신사를 유지’하겠다고 했으나 3명 중 1명꼴(34%)은 ‘더 저렴한 통신사로 이동’하겠다고 응답했다.

단통법 폐지에 대해서는 22%가 ‘처음 듣는다’고 했고 67%가 ‘듣긴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른다’고 답했으며 ‘잘 알고 있다’는 11%에 그쳤다. 단통법 폐지에 대해서는 ‘찬성’이 62%로 ‘잘 모르겠다(28%)’와 ‘반대(9%)’ 비율을 압도했다. 

단통법 폐지에 반대한 9%의 소비자는 반대 이유(복수응답)로 ‘보조금을 지원해 주면서 비싼 요금제를 유도할 것 같아서(57%)’, ‘휴대폰 가격이 별로 저렴해지지 않을 것 같아서(43%)’, ‘통신사 요금제가 비싸질 것 같아서(37%)’ 순으로 많이 꼽았다.

단통법 폐지에 맞춰 구입 시기를 조절하겠다는 의견도 많았다. 올해 휴대폰 구매 계획이 있는 소비자 중 45%가 ‘폐지 시까지 구입을 유보할 것’이라고 했고, 내년 이후 구입 계획자 중 17%는 ‘올해 단통법이 폐지되면 (올해로) 구매를 앞당길 것’이라고 답했다.

휴대폰 교체예정인 알뜰폰 이용자는 이통사 단말기 보조금이 많다면 48%가 ‘이통사로 이동’하겠다고 했고 26%만 ‘알뜰폰 통신사를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단통법 폐지 법안 통과 전이라도 시행령 개정으로 이통사의 보조금·지원금 경쟁이 본격화되면 알뜰폰 시장이 고사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가 과언이 아닌 셈”이라고 분석했다.

‘자급제’(단말기를 별도로 구입해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 방식도 위축이 예상된다. 휴대폰 교체 예정자 중 ‘자급제’ 선택 의향자(51%)와 ‘이통사 구입’ 의향자(49%)가 반반씩이었는데, 단통법이 폐지된다면 자급제를 선택하겠다는 의향자는 25%로 절반 이상 줄었다. 대신 이통사 구입은 그만큼 늘어 75%가 됐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