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개혁에 지속 반대 입장, 대표적 강경파 분류
증원 철회·책임자 파면·대통령 사과 등 대화조건 제시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과 관련 강경파로 분류되는 인물인 임현택(소아과의사회장) 후보가 대한의사협회(의협) 차기 회장으로 당선됐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과 관련 강경파로 분류되는 인물인 임현택(소아과의사회장) 후보가 대한의사협회(의협) 차기 회장으로 당선됐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정부와 의대 정원 확대를 놓고 대치 상황에 있는 대한의사협회(의협)가 대화에 나설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의협에 새로운 수장으로 강경파로 분류되는 인물이 선출되면서 대화 자리 마련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온다.  

27일 의협에 따르면 임현택(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 후보가 득표율 65%로 제42대 회장에 당선됐다. 임 당선인의 임기는 오는 5월부터 시작되며, 앞으로 3년간 의협을 이끌게 된다.

그는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추진에 반대하는 대표적이 강경파로 꼽힌다. 윤석열 대통령이 ‘의료개혁’을 주제로 민생토론회를 열었을 당시엔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내려다 대통령경호처 요원들에게 끌려나갔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문제와 관련해선 국내 저출생 등의 상황을 고려해 의대 정원을 500명∼1000명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대화 창구 마련에 나선 가운데 임 당선인은 증원 철회는 물론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 등을 조건으로 내세웠다. 

그는 당선 확정 후 기자들과 만나 "위원장직을 맡아 (비대위를) 끌고 가는 것에 대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등과 논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또한 협의체 구성 등을 거론하며,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 

일단은 정부 태도에 따라 대화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임 당선인은 이와 관련 “면허정지 처분 보류 등은 협상 카드 수준에도 들지 못한다”며 “정부가 원점에서 재논의를 할 준비가 되고, 전공의와 학생들도 대화 의지가 생길 때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정부가 정원 확대를 고수하는 만큼 접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에 힘을 싣는다.

임 당선인은 “면허정지나 민·형사 소송 등 전공의·의대생, 병원을 나올 준비를 하는 교수들 중 한 명이라도 다치는 시점에 총파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정부를 향해 강경 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27일 국무회의에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추진에 대해 변함이 없다고 못 박았다. 임 당선인을 중심으로 의료계가 정부를 상대로 투쟁의 수위를 높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