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정부가 22일 일본 시마네(島根)현이 조례로 정한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이름)의 날’을 맞아 행사 철폐를 촉구한 가운데 일본 정부는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도, 국제법상으로도 분명히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입장을 밝혔다.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날 시마네현 마쓰에(松江)시에서 열린 14번째 기념식에는 안도 히로시(安藤裕) 내각무 정부관 등 여야 국회의원 13명을 포함해 460여명이 참석했다.

하지만 얼어붙은 한일관계를 의식한 듯 시마네현이 요구한 각료 참석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대표로 참석한 안도 정무관은 “한국 해양조사선이 다케시마 인근을 항행 등은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며 “우리 입장을 의연한 태도로 한국 측에 확실히 전달해 앞으로도 냉정하고 끈질기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조구치 젠베(溝口善兵衛) 시마네현 지사 역시 “(일본이) 평화적 해결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일본의 동의 없이 해양조사 등을 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정부가 의연한 자세로 대응하면서 외교 루트를 통해 다케시마 문제를 논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미조구치 지사는 “영토 문제는 국가 간 문제이며 다케시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일 양국 정부 차원의 논의가 필수적”이라며 “다케시마의 영유권 확립을 위해 명칭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기념식 시작 1시간 전 한국인 활동가들이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지만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