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을 재시사하면서 오는 27일께로 예정된 미중정상회담에서 오랜 힘겨루기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미중 양국 정부가 무역협상에서 추가관세 인하·철회를 논의 중이라는 보도도 나오고 있어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지시간 3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의 지식재산권과 국유기업 산업 보조금 등 구조적 문제에 대한 협상이 타결될 경우 지난해 부과한 추가관세 폐지 가능성을 언급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추가관세 일부나 전부를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치열한 무역전쟁을 벌여오던 미국과 중국은 지난해 12월 미중 정상회담에서 ‘90일 휴전’에 합의하고 차관급·고위급 무역협상을 해왔다. 이를 통해 중국이 구조적 문제에 일정한 합의를 할 경우 이미 부과한 추가관세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협의해 왔다.

WSJ은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미국산 농산물·자동차 등에 대한 관세를 인하하고 미국은 지난해 부과한 관세 상당 부분을 철회할 가능성이 크다며 “무역협상을 위한 최종 단계에 와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트위터에서 “쇠고기와 돼지고기 등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모든 관세를 즉각 없애라”고 요구했다. 주요 외신은 중국이 농산물과 화학제품 등 지난해 부과한 대미 보복관세 철회를 제안하면서 양국의 무역협상에 진전이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미국 정계에서는 중국과의 관세 문제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등 대중 온건파는 “미중 무역협상에 많은 진전이 있다”며 관세 철회를 주장하고 있지만 강경파들은 합의 후에도 기존 관세를 유지하고 압박을 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중 강경파로 분류되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미중 무역협상에 합의해도 이행을 점검할 이행기구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필요성이 있다”며 중국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