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중국 국정자문기관인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가 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하면서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가 시작됐다.

이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 등 2100여명의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막을 올린 정협에서 왕양(汪洋) 정협 주석은 “중국의 특색 있는 대국 외교에 공헌하겠다”며 시 주석의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연선과 유럽과의 교류 촉진 방침을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주요 외신은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중국이 폭넓은 국가들과의 연계 강화를 목표로 내걸고 있다고 전했다.

왕 주석은 올해가 중국이 건국 70주년을 맞는다는 점을 강조하며 “시진핑 지도부가 내건 ‘소강’(小康) 사회의 전면적 실현을 향한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안(중국과 대만) 관계인 대만에 대해서는 “대만의 독립을 단호히 반대한다”면서도 “대만의 관련 단체 등과 교류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콩과 마카오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일국양제’를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협과 함께 양회로 불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오는 5일 개막된다. 

장예쑤이(張業遂) 전인대 대변인은 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인대 개막을 알리며 “해외 기술의 중국 강제이전을 금지하는 ‘외상투자법’(外商投資法·외국인 투자법)을 통과시킬 것”이라며 미국과의 무역분쟁 과열 우려를 종식시키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법안에는 명확한 보호규정이 있다”면서 “미중의 충돌이나 대항은 어느 쪽의 이익도 되지 않는다”며 협조를 호소했다.

장 대변인은 또 중국의 군사비 증액이 주변국에 불안을 야기한다는 문제에 대해 “합리적이고 적정한 국방비 증가는 국가안보를 지키고 군사 변혁의 수요에 맞추는 것”이라며 비판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13기 정협 2차회의는 오는 13일 폐막하고 전인대는 5일 개막해 15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