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백악관이 22일(현지시간) 이란산 원유 수입금지(금수) 조치에 대한 적용 제외 중단 방침을 발표하며 국제유가가 급등하고 있다. 

베네수엘라 등 주요 산유국의 정정 불안이 확산되는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의 이번 조치는 공급 불안에 박차를 가해 국제유가 상승 위험이 커지고 있다.

AFP통신 등 외신은 이란의 최대 수입원인 원유를 축출해 주 수입원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중국이나 터키 등이 이란산 원유 금수에 응할지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달 2일이 기한인 이란산 원유 금수 조치 한시적 예외를 연장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결정은 이란의 원유 수출을 제로(0)로 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로써 이란 정부의 주요 수입원을 끊겠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기자회견에서 “이란이 보통 국가가 될 때까지 압박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11월 이란산 원유를 제재 대상에 올리면서 한국을 비롯해 중국·일본·터키·이탈리아·그리스·대만·인도 등 8개국에 대해 180일간 수입을 허용했다. 당시 미국은 이란산 원유 수입량을 감축하라는 조건을 걸었고 이 중 이탈리아·대만·그리스는 이란산 원유 수입이 제로로 줄였고 한국과 일본 등도 대폭 감축한 상태다.

감축량을 토대로 6개월마다 예외적 허용 갱신을 약속한 미국이 전면 금수 방침을 발표하자 원유시장에서는 매수세가 우세해지며 유가가 급등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는 전 거래일 대비 1.87달러(3%) 오른 배럴당 65.87달러까지 상승했다. 유가는 지난해 10월 말 이후 약 반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부분적 수입 제한에 그칠 것이라는 시장 전망이 우세했던 만큼 전면 금수 보도가 원유 선물 매입을 부추겼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베네수엘라에서 대규모 정전으로 지난달부터 원유 생산이 줄어든 것도 유가 상승을 견인했다는 지적이다.

리비아와 나이지리아 등 산유국의 정정 불안이 확대되는 가운데 이란산 원유 전면 금수 조치가 더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원유 부족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백악관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가 적절한 원유 공급을 유지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