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 연내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도 - 서울와이어
美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 연내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도
美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 연내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도
  • 이동화 기자
  • 승인 2019.08.01 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달 30~31일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2.25~2.5%에서 2.00~2.25%로 0.25%포인트 낮췄다. 


연준의 금리인하는 글로벌 금융위기(리먼 쇼크) 당시였던 2008년 12월 이후 10년 7개월 만이다.


CNBC 등 주요 외신은 미국 경제는 비교적 견조하지만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어 연준이 경기 둔화 우려에 선제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2% 물가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행동을 하겠다고 밝혔던 연준이 추가 하락을 막기 위해 금리인하를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연준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경기가 완만한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는 문구를 유지했지만 “경기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며 금리인하가 인플레이션을 2%대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투표권을 가진 10명의 위원 중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와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은 총재가 반대표를 던지며 만장일치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시장에서는 경기 둔화 우려를 내보인 연준이 9월 FOMC에서 추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연준은 금리인하와 함께 양적긴축(QT) 정책인 ‘보유자산 축소’ 프로그램 종료도 결정했다. 이는 당초 계획된 9월 말보다 두 달을 앞당긴 것으로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가 ‘완화’로 완벽히 돌아섰다는 의미가 된다.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