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비서실장, 문 대통령, 김상조 정책실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사진=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일본이 오는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수출우대국가)대상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각의에서 처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져 후폭풍이 거세게 몰아칠 전망이다.

 

 

이와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관계부처 장관들을 소집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낮 12시 45분까지 2시간 15분 동안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 회의를 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이날 오전 태국 방콕에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조치를 두고 가진 양자회담등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와 관련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보고 받고서 장관들과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국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자 문 대통령과 장관들은 일본이 2일 각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단계적 대응 시나리오를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2일 일본의 각의 결정 직후  대일 메시지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한일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외교적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국내 산업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등 중장기 대책을 마련중이다.

   

한편 강 관은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면 우리 정부도 한일안보 협력의 틀을 검토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강 장관은 화이트 리스트 배제 일본 각의 결정을 하루 앞둔 이 날 오전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일본 외무상과 외교장관 회담을 가진 뒤 언론과 만나 "그런 결정이 내려진다면 양국 관계에 올 엄중한 파장에 대해 분명히 얘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특히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유지 여부와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대해 "내일 각의에서 (화이트 리스트 제외) 결정이 나온다면 우리로서도 필요한 대응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 반응에는 큰 변화가 있지 않았다"며 "양측간 간극이 상당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강 장관이) 기존 수출 규제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화이트리스트 제외조치를 보류·중단해줄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의 양자회담은 이날 오전 8시 55분(현지시간·한국시간 오전 10시 55분)부터 45분간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는 김정한 아시아태평양 국장,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통역만 배석했다.

  

한일 외교장관이 만나는 것은 일본이 한국의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불만으로 지난달 4일 대(對)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