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클러스터 토지보상문제는 마무리 
상반기 착공, 정부 지원으로 가능성↑
청주공장 증설 검토로 차선책도 대비

SK하이닉스는 용인과 청주 등 반도체 공장 신설 문제를 두고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는 용인과 청주 등 반도체 공장 신설 문제를 두고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SK하이닉스 제공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SK하이닉스가 국내 반도체 공장 증설 문제를 두고 고민 중이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토지보상 문제가 일부 해소됐으나 용수와 전기 문제가 남았다. 상반기 착공은 정부 지원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반대에 부딪칠 가능성이 있다.

차선책으로 청주공장 증설이 제기된다. 현재 회사에서 내부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기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토지 보상 비율이 70%를 넘어섰다. 토지 보상 비율이 50%를 넘어가면 미수용 토지에 대한 수용재결이 가능하다. 수용재결이 진행되면 사업시행자가 토지 수용권을 얻고 그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공탁할 수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인 토지보상 문제가 해소됐으나 전기와 용수 등의 문제가 아직 남아 있다. 공업용수를 여주시에서 끌어올 예정이었지만 지역 농민들의 반발이 나온다. 지자체 협의를 통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다.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관련 문제 해소에 나서면서 이 문제도 해결될 기미가 보인다. 인수위는 최근 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과정의 지자체 인허가 주체를 중앙정부로 일원화하겠다고 밝혔다. 업계는 이 속도라면 5월에 정부가 주도하는 산업단지 착공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업계 관계자는 “보상문제 창구 일원화만 되도 문제 해결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당장 제도 정비는 어렵겠지만 적극적인 정부 지원에 힘입어 착공 속도를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용인 클러스터 착공만 바라보지 않고 차선책을 검토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청주공장을 증설하는 내용의 계획을 내부검토 중이다. SK하이닉스는 이와 관련해 사안을 검토 중일 뿐 확정되진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청주공장 확장도 쉽지만은 않다. 당장 공업용수 확보문제가 있다. SK하이닉스 청주공장을 증설할 경우 청주시의 공업용수 수도정비계획 수정이 불가피하다. 기존 배정된 15만톤의 공업용수로는 증설된 공장의 공업용수 사용량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