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외고 폐지' 등 반발 커져
교육부 "현안 정리한 후 언론과 다시 소통할 것"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공개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초등학교 입학 연령과 외고 폐지 방침 발표 후 논란이 커지면서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공개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초등학교 입학 연령과 외고 폐지 방침 발표 후 논란이 커지면서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5세’로 낮추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논란을 키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공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국회 출석 준비에 들어갔다.

7일 정부에 따르면 박 부총리는 지난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학기 방역·학사운영 방안을 발표를 끝으로 당분간 언론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정부서울청사에 열리는 비상경제장관회의에도 장상윤 차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 “9일 첫 상임위가 예정돼 그간 자료요청이 많이 들어왔고, 질의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준비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현안도 정리할 부분이 많아서 정리가 되면 언론과 다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교육계와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 부총리가 최근 만 5세 입학 논란 직후 언론 접촉을 피하려고 참모진에게 공개일정을 취소하거나 비공개로 전환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 학부모단체 사이에서는 박 부총리가 혼란 유발에 대해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에 교육부 장관 취임 후 활발한 현장 행보를 보이던 것과 모습이 180도 바뀌었다.

또한 교육부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외국어고등학교(외고) 폐지 방침은 반발을 키운 꼴이 됐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24%까지 떨어진 것도 박 부총리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지지율 하락세가 지속됨에 따라 여권에서 인적 쇄신에 대한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정 지지율에 타격을 입힌 박 부총리를 조속히 경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강해지는 분위기다. 

이에 교육부는 초등학교 입학 연령 하향 조정과 외고 폐지 개편안 재검토를 시사하는 등 한발 물러났다. 그럼에도 박 부총리 사퇴 목소리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는 모양새다. 한편 대통령실은 야당 측에서 나온 인적 쇄신 요구와 관련 “여러 여론을 듣고 있다” 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