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후원·국립현대미술관 주최 아홉 번째 전시
최우람 작가의 대규모 개인전, 신작 '작은 방주' 등
오는 9일~내년 2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려

현대자동차가 후원하는 'MMCA 현대차 시리즈 2022: 최우람 – 작은 방주' 전시가 오는 9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린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후원하는 'MMCA 현대차 시리즈 2022: 최우람 – 작은 방주' 전시가 오는 9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린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서울와이어 박정아 기자] 현대자동차는 자사가 후원하는 ‘MMCA 현대차 시리즈 2022: 최우람 – 작은 방주‘ 전시전이 오는 9일부터 내년 2월2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린다고 7일 밝혔다.

올해 9회차를 맞이하는 ‘MMCA 현대차 시리즈’는 현대차가 후원하고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주최하는 연례행사다. 2014년부터 10년간 매년 한국 중진 작가의 대규모 전시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전시전은 1990년대 초부 ‘기계생명체(anima-machine)’를 제작해 온 최우람 작가의 개인전이다. 설치·조각·영상·드로잉 등 신작 49점을 포함한 총 53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대형 키네틱 설치 작품 ‘작은 방주’는 검은 철제 프레임으로 이뤄진 큰 배의 형상이다. 좌우 35쌍의 노에 폐종이 상자를 활용해 방향 상실의 시대를 헤쳐 나가야 하는 우리의 모습과 함께 진정한 공생을 위해 자신만의 항해를 설계하고 나아가기를 응원하는 진심을 담았다.

특히 작가는 작품을 구현하기 위해 현대차그룹 내 조직인 ‘로보틱스랩’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하며 격랑의 시기 속에서도 공존을 모색하는 전시 메시지를 제작 과정에서도 구현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국립현대미술관과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한층 더 확장하고 예술과 기술의 협업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많은 관람객이 자연, 인간 그리고 기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경험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 깊이 성찰을 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