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재무부가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기업 PDVSA와 미국 내 정유 자회사인 시트고에 대한 제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70억 달러의 자산이 동결되고 향후 1년간 110억 달러의 손실이 예상된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 재무부가 28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기업 PDVSA를 경제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이번 조치로 70억 달러(약 7조8000억원) 규모의 자산이 동결돼 정정 불안에 흔들리는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게 큰 경제적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 나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PDVSA는 베네수엘라 당국과 기업인들에게 횡령과 부패의 수단으로 사용돼 왔다”면서 “이번 제재로 마두로 정권의 자산유용을 막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제재는 곧 시작되며 이번 제재로 베네수엘라가 입는 손실은 향후 1년간 110억 달러(약 12조3000억원) 이상이 된다고 설명했다.

 

므누신 장관은 “마두로 정권에게 베네수엘라의 비극적 쇠퇴의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며 정권 이양이 완료될 때까지 경제제재가 지속된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번 조치로) 베네수엘라가 미국 외교관 등에게 위협을 가할 경우 중대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정부 시위를 이끌고 임시 대통령이 된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에 대해서는 “민주주의 부활을 위해 외교·경제적 수단을 총동원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과이도 국회의장도 “베네수엘라의 해외 자산을 잘 관리하겠다”며 “마두로 정권이 퇴진 전에 국고를 비우는 것을 막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AFP통신은 과이도 국회의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승인한 미 행정부가 PDVSA 제재에 나선 것은 마두로 대통령이 국고를 부정하게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과이도 국회의장과 연계해 마두로 정권의 권력 기반을 흔들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마두로 정권을 부정하는 트럼프 행정부가 경제 버팀목인 석유산업에 타격을 입혀 대통령 퇴진을 재촉하려는 의도가 숨겨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조치로 미국의 관할권이 미치는 지역에서 PDVSA의 자산은 동결되고 미국인과의 거래도 금지된다. PDVSA의 미국 내 정유 자회사인 시트고(CITGO)는 수익을 미국 내 계좌에 보관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계속할 수 있다.

 

미 재무부는 제재 발동에 맞춰 미국·유럽·카리브 국가들의 기업에게 일정 기간 동안 PDVSA와의 거래를 허용하는 특례조치를 강구한다고 설명했다. 중남미의 대표적 산유국인 베네수엘라로부터 공급이 급격히 줄면 국제유가 상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치러진 대선에서 68% 지지를 얻으며 재선에 성공했지만 야권 주요 후보자들이 가택연금 등으로 선거에 나설 수 없는 상황에서 치러지며 무효 논란이 거듭돼 왔다.

 

지난 10일 두 번째 6년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퇴진 위기에 몰린 마두로 대통령은 이날 PDVSA 제재에 반발하며 시트고 자산을 지키기 위해 미 법원과 국제 법정에서 정치적·법적 조치를 취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