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이마트 용산점에서 오렌지를 고르는 시민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 이마트 용산점에서 오렌지를 고르는 시민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정부가 치솟은 사과 가격을 낮추기 위해 수요 분산 차원에서 바나나와 오렌지를 집중 공급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훈 차관 주재로 농식품 비상 수급 안정 대책 회의를 열고 이런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8일 민생경제 점검회의에서 발표한 농축산물 가격안정 대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업계 등의 현장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농식품부는 이달 안에 바나나 1140톤과 오렌지 622톤을 20% 낮은 가격으로 직수입해 이날부터 첫 물량을 공급한다.

직수입 품목도 애초 계획한 바나나, 오렌지, 파인애플, 망고, 체리 등 5종에서 자몽, 아보카도, 만다린, 두리안, 키위, 망고스틴 등 총 11종으로 늘리기로 했다.

최근 사과값 급등으로 서민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나 올여름 햇사과가 나오기 전까지 사과 공급을 늘릴 수 없어 수입 과입 물량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한훈 농식품부 차관은 “유통업체 자체할인과 정부 할인지원 30%까지 더해질 경우 물가 부담 완화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긴급 가격안정자금 1500억원은 가격 안정 시까지 확대 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과일과 채소뿐만 아니라 축산물 할인에도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에 계란 납품단가 지원 규모를 30구 한 판당 500원에서 1000원으로 높이는 한편 한우·한돈·닭고기 할인 행사 횟수를 늘리기로 했다.

한 차관은 “농식품부는 국민 장바구니 물가를 빠르게 안정시키기 위해 마련한 3·18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정부와 함께 생산·유통·식품업계 등 농식품분야의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모아 총력으로 대응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