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최세환 SM벡셀 대표이사, 오인선 숨비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SM벡셀 제공
(왼쪽부터) 최세환 SM벡셀 대표이사, 오인선 숨비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SM벡셀 제공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SM그룹 제조부문 계열사 SM벡셀은 항공테크기업 숨비와 방산용 드론 배터리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SM벡셀과 숨비는 양사가 가진 역량과 노하우를 최대한 발휘해 초정밀 고성능인 방산용 드론에 탑재되는 2차전지 배터리 팩 국산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높은 단계의 신뢰성이 확보된 최첨단 드론이 군부대, 산업현장, 국립공원 등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SM벡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드론용 배터리팩 경량화 및 충전 속도와 전류 효율을 중점적으로 연구·개발해  488Wh, 977Wh 급 배터리 팩을 시작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시장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숨비의 드론은 육·해·공군,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국립공원공단, 해양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에서 작전지역 정찰 및 표적 탐지, 해상 인명구조, 재난 감시, 조난자 수색 및 구조, 긴급 우편‧생필품 전달 등에 쓰인다.

SM벡셀은 1978년 국내 전지 산업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 온 배터리 제조 전문 기업이다. 알카라인, 망간 등의 1차 전지와 니켈수소, 리튬이온, 산업용·군수용 전지팩 등의 2차 전지를 제조 및 유통했다.

최근에는 다양한 디바이스에 따른 배터리팩의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징 제작이 가능해 졌다. 또한 정부 R&D와 연계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및 퍼스널 모빌리티용 배터리의 대한 국산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중이다.

오인선 숨비 대표이사는 “첨단 기기용 배터리 전문기업인  에스엠벡셀과 손을 맞잡고 방산용 드론 배터리팩 개발을 하게 돼 우리 드론의 성능이 더욱 높아지게 됐다”며 “양사가  배터리 공동 개발을 넘어 더 많은 분야에서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국내 방위산업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국가안보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방위산업을 비롯한 국가 기간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세환 SM벡셀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에스엠벡셀의 배터리 팩의 기술력, 품질관리, 맞춤생산 역량 등을 강조할 예정”이라며 “사용자 요구 조건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해 최적의 배터리 팩을 제공하는 것이 자사 배터리 팩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한편, SM벡셀은 K-방산 무기체계의 주요 부품인 초소형 방산용 리튬 앰플전지를 생산·납품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